뷰페이지

[사설] 새벽 5시 인산인해 ‘강남클럽’들, 방역 수칙 준수하라

[사설] 새벽 5시 인산인해 ‘강남클럽’들, 방역 수칙 준수하라

입력 2021-02-21 20:30
업데이트 2021-02-22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여파가 여전히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서울 강남을 비롯한 전국의 클럽 밀집 지대에서 웃지 못할 풍속도가 생겨나고 있다. 적지 않은 클럽이 영업제한 시간을 교묘하게 피해 새벽 5시에 문을 여는데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오전 11시~낮 12시에 손님을 내보냈다가 오후 4~5시에 다시 문을 열어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2부제 영업’을 하고 있었다. 문제는 이들이 심각한 방역 수칙의 사각지대로 떠올랐다는 것이다.

방역 수칙에 따라 클럽은 8㎡당 1명만 들어갈 수 있고, 춤추기와 테이블 이동도 금지돼 있다. 하지만 이런 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클럽은 거의 없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대다수 클럽은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지하에 자리잡고 있다. 이렇듯 위험한 장소에 방역 수칙을 비웃으며 많은 사람이 들어찬다면 코로나19 확산에 최적인 밀집, 밀접, 밀폐의 ‘3밀 환경’이 조성된다는 것은 이제 어린아이도 알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자영업의 어려움이 극한에 이르렀고, 고통받는 자영업자에 클럽 운영자도 포함된다는 사실을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설 연휴 이후 감염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 만큼 ‘3밀 환경’에 노출되지 않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요성을 여전히 강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클럽발(發) 확산이 현실화돼 영업제한이 다시 강화된다면 이미 막다른 골목에 몰려 있는 영세 자영업을 대규모 폐업으로 몰고 갈 수 있다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 방역 수칙을 무시한 막무가내 영업으로 클럽 운영자들이 며칠은 더 수익을 올릴지 모른다. 하지만 지난 주말처럼 물의를 빚어 사회적 우려가 커지면 결국 클럽부터 다시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방역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클럽 영업을 제한하라고 입을 모아 정부에 권고하고 있다. 장기간에 걸친 감염병 스트레스를 풀게 해 달라는 클럽 이용자들의 항변에도 일리가 없지 않다. 그럴수록 젊은 이용자들도 방역 취약지대는 아예 발을 디디지 않겠다는 각오가 필요할 것이다.

2021-02-2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