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우려되는 코로나 재확산, 해이해진 방역의식 다잡아야

[사설] 우려되는 코로나 재확산, 해이해진 방역의식 다잡아야

입력 2021-02-17 20:18
업데이트 2021-02-18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리두기 조정 후 치솟는 확산세
참여방역으로 시민의식 실천해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향 조정하자마자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로 돌아섰다. 설 연휴 전후로 300~400명대에 머물던 확진자 수가 어제 621명으로 치솟은 것이다. 600명대 확진자는 지난 1월 10일(657명) 이후 38일 만이다. 설 연휴 기간 모임·여행으로 사람 간 접촉이 증가했고,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제한도 대폭 해제된 상황에서 ‘4차 유행’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어 국민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완화해 음식점 등의 영업시간을 오후 10시까지로 늘리고, PC방 등은 24시간 영업을 허용한 상태라 기하급수적 감염 확산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집단감염 사례가 발등의 불이 됐다. 경기 남양주 산업단지의 한 공장에서는 어제 무려 11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기숙사에서 합숙 생활을 하면서 전파된 탓에 인근 공장까지 감염자가 확산될 개연성이 크다. 충남 아산의 한 제조공장에서도 지난 13일 첫 확진자가 나온 지 사흘 만에 최소 10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대형병원과 체육시설, 사우나를 통한 감염 사례도 심상치 않게 늘고 있다. 더욱이 설 연휴 동안 가족 간 집단감염 사례도 잇따르고 있고, 지인과 회사로 옮겨지는 n차 감염 사례로 번지고 있어 비상이 걸렸다. 설 연휴 대규모 이동의 영향이 나타나는 이번 주말이 고비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정부가 수도권은 2단계, 비수도권은 1.5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각각 한 단계씩 낮춘 것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생계유지를 위한 고육지책이지 결코 방역의 고삐를 늦추려는 의도가 아니다. 일상이 조금 회복됐다고 일부에서 방역불감증이 스멀스멀 고개를 들고 있어 유감스럽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어제 중대본 회의를 통해 “영업시간 제한으로 밤 10시에 술집이 문을 닫으면 인근 숙박업소로 옮겨 술자리를 이어 가는 사람들도 있다”고 개탄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시민 스스로 방역 수칙의 빈틈을 찾아 악용해서는 안 될 일이다.

정부가 방역의 대원칙인 선제적 조치 기조를 완화하고 거리두기 단계를 낮춘 만큼 시민의 책임과 역할이 더욱 커졌다. 다음달에는 초중고교가 개학한다. 3차 유행을 확실히 제압하고 안정된 상황에서 새 학기를 시작하려면 ‘참여방역’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개인 접촉을 줄이기 위한 5인 미만 집합 금지 조치는 여전히 유효하다. 설령 신규 감염자가 조금 줄었다고 해도 방심은 금물이다. 경각심을 늦춰선 안 된다. 작은 것이라도 나부터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번거롭고 불편하지만 자발적·적극적 실천만이 코로나 사태를 종식시키는 유일한 수단이다.

2021-02-1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