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정크 본드로 추락한 소니가 보내는 경고

[사설] 정크 본드로 추락한 소니가 보내는 경고

입력 2014-01-29 00:00
업데이트 2014-01-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일본 소니의 신용등급을 ‘Baa3’에서 ‘Ba1’으로 한 단계 낮췄다. Ba1 등급은 투자부적격, 즉 투기(junk) 등급에 해당한다. 한때 세계를 주름잡았던 세계 제1의 전자업체가 부실기업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은 것이다. 격세지감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소니의 추락으로 한국과 중국 등의 경쟁업체들에는 반사적 이익이 돌아갈 것이다. 그러나 강 건너 불 보듯 할 일은 결코 아니다. 급변하는 세계 시장을 따라잡지 못한다면 어느 기업이라도 소니의 뒤를 밟을 수 있다.

소니는 ‘워크맨’, TV, 게임기 등을 앞세워 1980년대부터 세계 시장을 지배했다. 그러나 자만심에 빠져 기술개발과 혁신을 외면했다. 한 예로 비디오 시장에서 베타맥스 방식을 고수하면서 시장을 독점하려고 기술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다 VHS 방식을 도입하고 기술을 공개한 마쓰시타에게 선두 자리를 빼앗겼다. 다른 분야에서도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던 기업들이 신기술로 소니를 눌렀다. 애플의 아이팟과 MP3, 삼성과 LG의 LCD·LED TV도 소니를 제치고 세계를 제패했다.

소니는 시장의 변화에 둔감했다.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려는 노력도 부족했다. 2005년 소니에서 퇴사한 미야자키 다쿠마는 ‘소니 침몰’이라는 책에서 자신이 몸담았던 회사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이 사라지고, 전략적 판단을 못하고, 반대 목소리만 크고, 그러면서 핵심 인재보다 지위가 높다는 이유로 높은 봉급을 받는 간부들이 많다는 것이다. 소니가 이 지경에 이르게 된 원인은 현실에 안주하며 혁신을 멀리했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의 ‘관료화’도 있다.

우리 기업들은 소니의 실패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대응해 나가야 한다. 급변하는 시장에 뒤처지면 몰락은 한순간에 올 수 있다. 휴대전화와 TV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지만 자만은 금물이다. 1위 자리를 지키는 것은 빼앗는 것보다 더 힘든 일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는 길은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기술 혁신밖에 없다. 소니도 이대로 주저앉지는 않을 것이다. 자리바꿈은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다. 1위를 지키고 또 빼앗으려면 지금부터 미래를 내다보며 준비해야 한다.
2014-01-2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