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의경 義死 날조’한 경찰을 어떻게 믿겠나

[사설] ‘의경 義死 날조’한 경찰을 어떻게 믿겠나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7월 집중호우 때 주민을 구하려다 순직했다는 의무경찰 고(故) 조민수 수경의 사연이 날조된 것이라는 의혹과 관련, 경찰이 어제 전면 재조사에 나섰다.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긴급피난 호소를 묵살한 지휘관의 오판도 모자라 그것을 덮기 위해 사건을 조작하기까지 했다면 이는 보통 문제가 아니다. 경찰에 의해 저질러진 그 어떤 스캔들보다도 더 심각한 국민 상대 범죄행위이기 때문이다. 순직 처리된 고인에 대한 훈장 추서와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의 합당성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의사(義死) 날조’가 사실로 드러나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조작 의혹 대상자로 지목된 중대장은 물론 경찰 최고 수뇌부까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경찰은 무엇으로 사는가. 다름 아닌 현장 자부심이다. 급류에 휩쓸리면서도 사람을 구해내기 위해 목숨을 초개처럼 버릴 수 있는 게 경찰 아닌가. 그런데 제 스스로 거짓 영웅담을 만들어 내는 우스운 상황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그동안 쌓아온 조직의 명예와 자존을 무(無)로 돌리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 조 수경은 숙소에 물이 차오르는 위험상황을 보고했지만 중대장은 “물이 목에 찰 때까지 기다리라.”며 거듭 대피를 불허했다고 한다. 급박한 상황에서 조크도 아니고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차제에 상관의 무모한 지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현장 지휘관들은 다른 의경들을 상대로 “함부로 떠들고 다니지 말라.”는 등 입단속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회유와 협박 속에 사건 발생 후 6개월 동안 사실이 은폐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전반적인 현장상황을 포함한 사실관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 적당한 선에서 봉합하려 한다면 경찰은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 ‘대국민 사기집단’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2012-01-1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