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구제역 대재앙 마당에 ‘통 큰 LA갈비’라니…

[사설] 구제역 대재앙 마당에 ‘통 큰 LA갈비’라니…

입력 2011-01-08 00:00
업데이트 2011-01-0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마트가 이번에는 ‘통 큰 LA갈비’를 들고 나왔다. 지난해 12월 프라이드 치킨 한 마리를 5000원에 판매한 ‘통 큰 치킨’을 들고 나온 롯데마트의 ‘통 큰’ 시리즈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봐도 큰 무리가 없다. ‘통 큰 치킨’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것을 감안한 듯하다. 롯데마트는 그제부터 미국산 냉동 LA식 갈비 100g을 1250원에 팔고 있다. 특정카드로 구매하면 20%를 추가 할인받을 수 있어 100g을 1000원에 살 수 있다. 경쟁 대형마트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낮은 가격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처럼 반가운 소식도 없을 것이다. 특히 연초부터 고등어·채소 등 서민들의 체감지수가 높은 생활필수품의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는 상황이어서 롯데마트의 LA갈비 할인행사를 부정적으로만 볼 일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좋게만 볼 수 없는 게 현재 우리나라의 안타까운 현실이다. 지난해 11월 말 경북 안동에서 처음 발생한 구제역으로 축산농가의 가슴이 시커멓게 타들어가고 있다. 시름이 깊어만 가는 축산농가를 생각하면 롯데마트의 LA갈비 할인행사는 사려 깊은 선택은 분명 아니다. 축산농가를 두번 울리는 것이나 다를 게 없다. 호남과 경남 등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거의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에 따라 살처분되거나 매몰 처리된 소와 돼지는 100만 마리를 넘는다. 보상금과 백신 접종, 농가 지원 등으로 들어간 돈만 1조원에 이르고 있다.

‘통 큰 LA갈비’는 ‘통 큰 치킨’, 이마트에서 싼 값에 판매하는 대형피자처럼 다른 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한 전형적인 미끼상품으로 보인다. 국가재난 수준인 구제역 와중에 롯데마트가 소비자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LA갈비를 대폭 할인하는 행사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롯데마트 측은 “오래 전에 미국에서 LA식 갈비를 들여오기로 준비한 것이 공교롭게도 국내 구제역 확산시기와 겹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롯데마트 측의 해명을 100%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인 책임이 무거운 대기업이 관련 축산농가를 더 비탄에 빠지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실의에 빠져 있는 축산농가가 다시 힘을 낼 수 있도록 정부·국민·기업이 모두 나서야 한다.
2011-01-0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