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형의 밀레니얼] 스토리 공유로 마음의 다리를 놓아야

[이은형의 밀레니얼] 스토리 공유로 마음의 다리를 놓아야

입력 2019-10-02 17:38
업데이트 2019-10-03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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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형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
이은형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
밀레니얼 세대의 강점인 ‘속도’는 뒤집어 보면 약점이기도 하다. 디지털 원주민으로서 속도에 민감하고, 속도를 중시하는 만큼 놓치는 것도 있다. 씨줄날줄의 입체성을 간과하기도 하고, 길게 보거나 크게 보는 관점 확장에 약한 편이다. 자신이 일하려고 입사한 조직의 역사나 스토리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거나 자신과 함께 일할 선배나 상사의 스토리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선배 세대는 암묵적 지식으로 조직과 선배의 스토리를 익혔다. 누가 따로 말해 주지 않아도 자주 열리는 회식 자리에서, 또 많은 시간을 회사 동료들과 보내면서 알음알음 배경 지식을 축적했다. 조직이 어떤 전환점을 겪어 왔으며,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스토리텔링이 선배를 통해 후배에게 구전으로 공유됐다. 그 과정에서 선배들의 영웅담이 자연스레 후배에게 전달됐고 ‘롤모델’로 인정받기도 했다. 직장은 선배 세대에게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직장 동료는 친구이자 식구이며, 네트워크의 모든 것이었다.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다르다. 그들은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그냥 회의실에서 업무 시간 중에 말씀하세요’라고 요구한다. 굳이 근무 시간 이후에 회식 자리를 가져야 할 이유가 없다는 이야기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밀레니얼 세대에게 조직의 역사와 선배의 스토리를 들려줄 기회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당연히 선배가 후배의 스토리를 접할 기회도 거의 없다. 선배 세대와 후배 세대의 차이가 급격하게 커져 가는 가운데 선배 세대와 후배 세대 간 ‘마음의 다리’를 놓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다. 먼저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어서 공유하는 방법이 있다. 공식적인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와 다른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작성해 서로 공유하는 것이다. 최근 젊은 세대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주도의 복합문화공간 ‘플레이스 캠프’는 개점을 앞두고 20일 동안 모든 직원이 서로 자기소개를 했다. 한 언론에 소개된 플레이스 캠프 제주의 성공 비법은 직원과 고객의 이야기를 연결하고 공유함으로써 특유의 정취를 담은 플랫폼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이곳은 도전적인 스타트업답게 채용 공고를 내면서 ‘아무나 오지 마세요’라는 문구를 내세웠다. 자신의 스토리를 가진 사람을 채용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셰프 출신의 편집숍 점장, 프로 드러머 출신의 카페 점장 등 스토리가 있는 직원들이 모여 자신의 강점을 살린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출시한다. 직원의 스토리는 책으로, 또 공식 블로그를 통해 조직 내부뿐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공유한다. 여기에 고객들이 방명록에 작성하는 작은 이야기들이 쌓이고 연결돼 플레이스캠프의 스토리가 된다.

역사가 오래되고 규모가 큰 기업이라도 이런 시도를 해 볼 수 있다.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어 공유하는 것이다.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 회사 워크숍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서로를 알아 가는 시간을 갖는다. 구성원의 자기소개 자료는 책으로 펴내거나 공식 블로그에 올린다. 내부적으로만 공유할지, 외부적으로도 공개할지는 업종 및 조직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다. 자기소개 내용은 몇 가지 핵심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강점,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주요 핵심 역량 등을 포함해 다른 부서끼리 협업하고자 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이 스토리북은 업데이트돼야 한다. 플레이스캠프는 전문 인터뷰어를 고용해 전 직원을 인터뷰하도록 했는데 효과가 좋았다고 한다. 자기 스스로 드러내기 어려운 다양한 면모를 인터뷰어가 발견하기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후배들은 롤모델이 되는 선배를 발견할 수 있다.

회사의 역사나 스토리도 마찬가지다. 딱딱하게 기술된 연도별 사사는 내부 구성원에게나 고객에게나 감동을 주지 못한다. 전문 인터뷰어도 좋고, 밀레니얼 구성원으로 구성된 ‘독립프로젝트팀’도 좋다. 회사의 숨겨진 감동 스토리나 역경 극복 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공유하도록 한다. 밀레니얼 구성원들이 자신의 언어로 발표 자료를 만들고 공유하게 한다면 더 효과적이다.
2019-10-03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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