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의 소리] 제1회 동시조합장선거에 거는 기대

[독자의 소리] 제1회 동시조합장선거에 거는 기대

입력 2015-01-09 23:54
업데이트 2015-01-10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3월 11일은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일이다. 농협·수협·축협·산림조합장을 최초로 전국에서 동시에 뽑는다. 예전의 조합장 선거가 조합마다 제각각 치러지다 보니 예산 낭비가 많고 선거관리위원회와 같은 제3의 정치적 중립 기구의 감시·단속이 없어 돈선거가 공공연하게 이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조합장선거가 통합돼 선관위에 위탁해 치러진다. 대통령·국회의원 선거와 같은 공직선거와 달리 이번 선거는 조합원들이 선거인으로 참여하고 선거운동도 후보자만 할 수 있어 일반 시민들의 관심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번 선거야말로 민주주의를 한 단계 더 성숙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라 할 수 있다.

전국에서 1360여개 조합, 약 296만명의 선거인이 참여한다. 자체 정관과 총회 등에서 후보자 등록과 선거권을 정하는 등 자치 성격이 강하다. 이러한 소규모의 자치 결사체 선거는 사회적 자본을 증대시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민주주의 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합이라는 자치 결사체 참여를 통해 정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시민의식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조합장 선거가 금품과 향응 제공으로 불법이 판쳤다면 올해는 선관위가 불법행위를 예방·단속해 잘못된 선거문화를 바꾸고 민주주의에 대한 믿음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

한호준 부산 수영구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무관
2015-01-10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