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소리] 로컬푸드 착한 소비를 이끌다/이재훈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독자의 소리] 로컬푸드 착한 소비를 이끌다/이재훈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입력 2014-07-19 00:00
업데이트 2014-07-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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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친환경 신선농산물 직거래인 로컬푸드 매장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로컬푸드는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벌어진 사회운동의 하나로 환경보전과 먹거리의 안전성을 높이고 지역농업의 발전을 꾀하기 위해 비롯된 지역 내 농산물의 직거래매장이다.

물류비용이 많이 들어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하는 기존의 복잡한 유통구조를 직거래로 비용을 줄이는 한편 탄소생성을 감축하고 값싼 신선 농산물을 공급함으로써 착한소비를 이끌어내 지역농업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는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새로운 유통구조다.

정부에서 강조한 것이 지역의 농산물을 보다 싼 가격에 식탁에 오르게 하고 땀 흘린 만큼 보상받도록 하는 것이다. 농협도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이 복잡한 유통의 단계적 축소다. 그 일환으로 도매물류센터의 건립과 도시농협이 운영하는 직거래장터, 그리고 로컬푸드 매장이다. 그 지역 농축산물을 해당 지역 소비자가 신선한 상태로 먹는다는 취지다. 지역농업의 발전은 물론 착한 소비를 이끌어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유통구조다. 또한 지역 내에 산지가 있어 물류비용이 적게 들며 덕분에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어 지구를 살리는 유통구조란 평가도 있다. 최근 농산물 시장 개방에 어려움이 가중되는 우리 농업을 살리고 농업인과 도시 소비자의 상생을 위해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이재훈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2014-07-19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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