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의 소리] 세밑 한파 우리 농산물로 마음의 온도 높이자/문석근 농협중앙교육원 교수

[독자의 소리] 세밑 한파 우리 농산물로 마음의 온도 높이자/문석근 농협중앙교육원 교수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파가 매섭다. 우리 고향 농촌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 대내외 시련과 지난여름 남부지방의 오랜 가뭄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더욱이 요즘 불황의 지속과 갑자기 추워진 날씨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설을 앞두고 우리농산물 가격이 오르려는 기미가 있자 명절 상차림과 선물을 준비하던 주부들의 눈길이 수입농산물 쪽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 상차림에 외국산 수입 농산물을 쓸 의향이 있는 소비자가 63%나 될 정도다.

‘어려운 때에 인심 난다’는 옛말이 있다. 우리의 고향인 농촌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그리고 설과 같은 고유의 명절을 맞아 우리 농산물 이용을 통해 어려운 농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북돋워주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우리 쌀로 지은 제삿밥과 한우로 끓인 떡국이 제사상에 오르고, 농민들이 피땀 흘려 생산한 배와 사과가 올려진 제사상을 떠올리면 벌써부터 마음이 풍성해진다. 도회지에서 고향을 찾은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아 우리 전통 차와 우리 쌀로 만든 막걸리를 마시면서 정을 나누는 광경에도 마음은 금세 따뜻이 데워진다. 아무쪼록 이번 설 명절은 우리농산물 이용으로 도회지와 농촌이 한 뼘쯤 가까워지고 마음의 온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문석근 농협중앙교육원 교수
2014-01-1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