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별기고] 우리사회 분열과 갈등 치료하는 계기 되길 빕니다/최홍준 평신도사도직 단체협회장

[특별기고] 우리사회 분열과 갈등 치료하는 계기 되길 빕니다/최홍준 평신도사도직 단체협회장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3번째 염수정 추기경 서임에 부쳐

이미지 확대
최홍준 평신도사도직 단체협회장
최홍준 평신도사도직 단체협회장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안드레아 대주교님의 추기경 서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시대에 꼭 필요한 분을 당신 도구로 쓰시고자 발탁하신 하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 소식을 듣고 저는 무엇보다 한국 천주교회의 일원으로서, 그리고 한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230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교회가 수많은 순교자들과 신앙 선조들이 흘린 피와 땀의 결실로 오늘 이와 같은 큰 영광을 입게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영광과 함께 무거운 짐을 지게 되신 추기경께 신자들은 물론 국내외 여기저기에서 살고 있는 동포들이 기대하는 바 또한 많을 줄 압니다.

13일 오전 교구청 주교관 앞마당에서 열린 서임 축하식 자리에서 염 추기경께서 먼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과 함께하는 교회, 봉사하는 교회가 되도록 노력”하며, 교황님께서 바라시는 대로 아시아의 복음화와 북한 교회를 위해 도울 수 있는 방법과 화해의 길로 나아가는 노력을 다하는 한편 ‘착한 목자’의 길을 갈 것을 다짐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착한 목자는 스스로 목숨을 내놓는다”고 하시면서 “양들을 모두 하나로 모으는 것”에 힘쓰겠다고도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밖에서 볼 때 교회가 분열되고 얼룩이 진 것 같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끝없는 평행선을 달리며 자기 생각, 자기 주장만 옳다고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걱정하는 소리도 듣습니다. 그래서 추기경님은 우선 교회 안에서부터 화해하고 공존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하십니다. “모든 세대가 부유한 자나 가난한 자나 깊은 연대감을 갖고 하나의 가족,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삶”이라고 지적하신 추기경께서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분열과 갈등을 치료하는 교회가 되는 데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이십니다.

부디 이러한 노력이 큰 결실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느님의 자녀로 살겠다고 교회의 문을 두드리고 세례를 받아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교회 문턱을 벗어나기만 하면 세상 사람들과 다를 것이 없는 생활을 ‘백성’들이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교회뿐만 아니라 보편교회의 추기경으로서 새로운 출발선상에 서 계시는 추기경께 거는 기대가 더욱더 크기만 합니다.

추기경이라는 말은 카르도(Cardo), 즉 ‘문(門)지도리’라는 말에서 유래한다고 용어사전은 말해줍니다. 이는 문을 열고 닫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돌쩌귀와 같이, 교회의 막중한 직책을 맡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추기경을 카르디날(Cardinal)이라고 부르고, 추기경은 옛날에 왕자 또는 황태자를 의미하는 붉은 제복을 착용하기에 홍의주교(紅衣主敎)라고 한다고 들었습니다. 서울대교구를 이끌어주신 고 김수환 추기경, 정진석 추기경님의 뒤를 이어 세 번째 한국인 추기경이 되신 염수정 추기경님. 언제나 기도하는 모범을 보여 오신 추기경께서는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와 황금만능주의가 만연해 있다”고 오늘의 현실을 진단하시면서 “교회는 더욱더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돌보고 주님을 닮은 사랑을 실천하는 교회가 돼야 하며, 이 시대의 징표가 무엇이고 또 어떻게 복음의 빛으로 밝혀야 할지를 주님께 지혜와 용기를 청한다”고 겸허한 자세를 보이십니다.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비는 마음 간절합니다.
2014-01-1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