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ICT인 신년인사회 유감/명희진 산업부 기자

[오늘의 눈] ICT인 신년인사회 유감/명희진 산업부 기자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희진 산업부 기자
명희진 산업부 기자
“방통위 행사에만 참여할 수도 없고 미래부 행사에도 얼굴은 비쳐야 하니 부담이 크죠.”

10일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2014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ICT)인 신년 인사회’에 참석한 한 ICT 업체 대표의 푸념이다. ICT인들은 이날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두 번째 신년 인사회를 가졌다. 지난 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주최로 비슷한 성격의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가 열린 지 고작 4일 만이다. 대부분의 방송통신 관련 사업자, 유관 단체장 등은 두 행사에 모두 참석했다.

기업들은 볼멘소리를 쏟아냈다. 이들 신년인사회는 강제는 아니지만 국무총리를 비롯해 장·차관 등 소관부처 고위공직자가 참석하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라도 참석할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날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도 참석했다. 유관단체들도 행사가 달갑지만은 않다. 신년인사회와 같은 행사는 관련 유관단체가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진행하기 때문이다. 행사가 두 번이다 보니 비용 지출도 배가 됐다.

올해 ICT인들의 신년인사회가 중복돼 열린 이유는 ICT 정책 총괄부처가 둘로 나뉜 데 있다.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출범, 방송통신 업무를 맡게 됐지만 방송통신위원회 역시 규제 업무를 계속 맡다 보니 방통위는 방통위대로, 미래부는 미래부대로 신년인사회를 열게 된 것이다. 미래부 출범 전까지는 과학과 방송통신 업계가 따로 신년인사회를 진행했다.

‘대한민국의 위대한 미래,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이 열어갑니다.’ 이날 신년 인사회에 내걸린 표어다. 표어대로 ICT는 우리 미래를 책임지는 먹거리다. 미래부와 방통위는 지난해 주파수 문제를 비롯해 휴대전화 유통구조, 방송산업발전계획안 등 중복되는 업무들을 두고 심한 기싸움을 벌였다. 신년 인사를 통해 두 번이나 화합을 다진 만큼 올해에는 두 부처가 합심해 결단을 보여줘야 한다.

mhj46@seoul.co.kr
2014-01-1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