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부모가 짜 준 학원 스케줄에 따라 학교와 학원을 착실히 오가면서도 정작 ‘스스로의 생각’과 ‘스스로의 계획’이 없는 아이들, 온종일 ‘듣는’ 공부만 있을 뿐 ‘하는’ 공부가 없는 아이들, 질문하지 않고 발표를 싫어하며 자기표현을 꺼리는 아이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모르고 앞날에 대한 설렘이 없는 아이들. 이들에게 내재된 문제는 결코 간단치 않다.
서구에서는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멈춤’의 교육과정을 도입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올해부터 시범 실시한 뒤 2016학년도부터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실시될 예정인 자유학기제가 이와 유사하다 할 수 있겠다.
올해 2학기부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로 선정된 우리 학교가 택한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은 ‘진로탐색’ 중점형으로, 주로 오후 시간대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개발·기획했다.
3개월 정도 운영해 보니 놀라운 점이 발견되었다. 오전의 수업 형태와 방법에 있어 변화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교사들 간에 자발적으로 일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움직임은 학교 안팎에서 이뤄지는 오후의 체험 프로그램과 오전 수업이 맞물려 연동되었을 때,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수업 효과도 극대화된다는 것을 교사 스스로가 체감하고 있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은 대체로 “나의 진로에 대해 본격적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고, 학교에 오는 것이 참 좋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결손가정 학생으로 학교에 자주 결석하고 생활이 불안정하며 정서행동 검사에서 고위험군으로 나온 학생들도 하루도 빠짐없이 수업에 참여하며 한층 밝아진 표정으로 바뀌게 된 것도 자유학기제 운영의 두드러진 성과다.
지금도 자유학기를 ‘노는 학기’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이는 자유학기제의 본질을 크게 오해한 데서 오는 기우다. ‘시험이 없으니 놀게 될 것’이라는 단정은 자유학기제를 피상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오해이다.
시험 대신 수업시간에 손끝을 움직여 활동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머릿속 사고의 확산 과정, 오후 진로탐색 활동 과정에서 일어나는 앞날에 대한 고민, 급우들과의 상호활동 과정에서 새롭게 보게 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지 등도 아주 중요한 공부이다. 자유학기제 교육 과정이 아니었으면 어려웠을 경험들이다. ‘살아 있는 공부’인 것이다.
‘밖’에서는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과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교사 업무의 가중 측면을 제외하고 본다면 밖의 우려보다 ‘안’은 훨씬 낙관적이다. 사실 자유학기제로 인한 교사 업무 가중은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위한 기관을 교사들이 일일이 섭외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학생들의 행복교육을 추구하는 자유학기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우리 사회 모두가 관심을 갖고 나서야 할 것이다.
표혜영 부평동중학교 교감
올해 2학기부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로 선정된 우리 학교가 택한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은 ‘진로탐색’ 중점형으로, 주로 오후 시간대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개발·기획했다.
3개월 정도 운영해 보니 놀라운 점이 발견되었다. 오전의 수업 형태와 방법에 있어 변화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교사들 간에 자발적으로 일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움직임은 학교 안팎에서 이뤄지는 오후의 체험 프로그램과 오전 수업이 맞물려 연동되었을 때,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수업 효과도 극대화된다는 것을 교사 스스로가 체감하고 있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은 대체로 “나의 진로에 대해 본격적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고, 학교에 오는 것이 참 좋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결손가정 학생으로 학교에 자주 결석하고 생활이 불안정하며 정서행동 검사에서 고위험군으로 나온 학생들도 하루도 빠짐없이 수업에 참여하며 한층 밝아진 표정으로 바뀌게 된 것도 자유학기제 운영의 두드러진 성과다.
지금도 자유학기를 ‘노는 학기’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이는 자유학기제의 본질을 크게 오해한 데서 오는 기우다. ‘시험이 없으니 놀게 될 것’이라는 단정은 자유학기제를 피상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오해이다.
시험 대신 수업시간에 손끝을 움직여 활동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머릿속 사고의 확산 과정, 오후 진로탐색 활동 과정에서 일어나는 앞날에 대한 고민, 급우들과의 상호활동 과정에서 새롭게 보게 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지 등도 아주 중요한 공부이다. 자유학기제 교육 과정이 아니었으면 어려웠을 경험들이다. ‘살아 있는 공부’인 것이다.
‘밖’에서는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과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교사 업무의 가중 측면을 제외하고 본다면 밖의 우려보다 ‘안’은 훨씬 낙관적이다. 사실 자유학기제로 인한 교사 업무 가중은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위한 기관을 교사들이 일일이 섭외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학생들의 행복교육을 추구하는 자유학기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우리 사회 모두가 관심을 갖고 나서야 할 것이다.
2013-12-12 3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