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론] 환경운동연합의 원전사고 모의실험에 대해/김은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시론] 환경운동연합의 원전사고 모의실험에 대해/김은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은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김은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모의실험’(simulation)이란 시스템 또는 현상을 모방하여 실물 또는 개념의 형식으로 구성하고 그 기능 또는 영향 특성을 조사해 보는 행위를 말한다. 거대 장치를 소형으로 제작하여 가동시켜 본다거나, 실물로 제작하기 어려운 장치의 물리·화학 또는 생물학적 특성 관계를 규정하는 수학식을 기반으로 컴퓨터 계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지난해 3월 대규모 해양지진의 여파로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의 원자력발전소 사고는 인간의 기술적 재능이 자연의 힘 앞에서 무력할 수 있음을 보여준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독일은 즉각 원전 포기를 선언하였고, 일본의 전체 원전 시설은 현재 운전이 중단된 상태이다. 반면에 프랑스는 원자력 중심의 전력 공급 체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폴란드, 아랍에미리트연합 등 원전 도입을 준비하는 나라들도 있다. 우리나라는 국민의 불안 요인을 파악하고 사실에 기반을 둔 안전 정보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통령직속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는 원자력산업 존속의 최우선 조건으로 ‘안전성’을 보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정부와 원자력산업주체의 이런 경각심이 일반 국민이 경험한 충격에 충분한 위로가 되지는 않아 보인다. ‘원자로형이 다르므로 일본 원전과 같은 사고 시나리오가 있을 수 없다.’라거나, ‘거대한 내부 공간을 갖는 돔형 격납용기의 설치로 내부 방출 기체의 압력에 의한 폭발성 파손 가능성은 극히 적다.’는 등의 과학적 사실들도 국민에게서 후쿠시마의 참담한 사고의 기억을 지워 버리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지난 21일 한국환경운동연합은 보고서 공개와 기자회견, 지역간담회 등의 방식으로 ‘한국 영광, 고리 핵발전소 사고피해 모의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반핵’을 주장하고 ‘탈핵’을 원하는 단체의 구성원들이 새삼스레 사실 확인을 하고자 보고서를 마련한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는다. 보고서를 공개하는 데는 원자력발전소의 위험 실체를 미처 알지 못하거나, 위험하다고 느끼고 있으나 구체적인 이해 자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뜻이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보고서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다. 원전 주변 지역 주민들의 사망은 수십만명에 이르며 지역의 경제적 손실은 수백조원에 다다른다.

환경운동연합이 수행한 모의실험은 모두(冒頭)에서 언급한 바의 행위로서, 엄밀히 말하면 컴퓨터를 이용한 ‘모사 계산’이다. 모사 계산 방법은 그 결과 자료의 신뢰성이 프로그램 구성의 타당성과 도입되는 자료 선택의 적절성, 그리고 자료 정보의 정확성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일반적으로 개개 자료 정보의 정확성은 검증이 이루어진 상태로 제공되므로, 프로그램 구성의 타당성과 도입 자료 선택의 적절성이 결과 정보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된다. 결론적으로, 연구 수행자가 연구 수행을 위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는 것과 도입 자료의 선택이 정직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신뢰할 수 있는 결과 수집의 전제조건이 된다.

환경운동연합의 모의 계산 결과는, 그 정보의 공개가 대중매체를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과 국민의 불안감을 고조시킬 수 있는 심각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내용의 충실성(모사 계산이니 오차가 있을 수 있음을 용인하더라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전체 시나리오를 극단적인 사례들로만 구성하여 모사하는 것은 매우 불성실한 연구 행위일 뿐만 아니라 그 행위의 의도에 대하여 오해받을 소지를 제공한다.

환경운동연합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려 한 보고서 공개의 원래 취지가 왜곡되지 않도록, 그리고 국민을 오도하여 불안으로 몰아가는 일이 없도록 보고서 내용의 충실성에 대하여 재고해 볼 일이다. 정부와 원전산업주체 또한 국민이 불안해하는 마음을 백배 공감하여 그들의 알 권리에 대해 보다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2012-06-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