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가정·학교·사회 공조시스템 구축해야/이의동 서울 문현고 교사

[기고] 가정·학교·사회 공조시스템 구축해야/이의동 서울 문현고 교사

입력 2012-01-25 00:00
업데이트 2012-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 폭력을 예방할 방안은 없을까. 교육을 정상화할 방안은 무엇일까. 학교 폭력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며,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니고 세계 공통의 골칫거리다. 따라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의동 서울 문현고 교사
이의동 서울 문현고 교사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 심지어는 교사들까지도 관심은 오직 일류 대학 입학뿐이다. 그러다 보니 국어, 영어, 수학만 잘하면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모든 것이 용서되고 있다. 설령 예의에 크게 벗어난 행동을 하더라도 제대로 통제를 하지 않고 있다.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아 주지 않고 지내다 보니 결국에는 통제 불능의 상황이 올 수밖에 없다.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라도 가정·학교·사회의 공조시스템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부모, 웃어른, 친구에 대한 예절 교육과 질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자녀를 가르쳐야 한다. 부모가 교사를 무시하면 자녀도 선생님을 무시하게 된다. 따라서 불신 풍조를 조장하여 교육 붕괴를 가져온다. 학교에서는 입시 위주의 국어, 영어, 수학만을 강조하는 교육 풍토를 바꾸어 도덕, 음악, 미술, 체육 등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교권 확립을 위해 교사들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학교 교칙을 확실하게 시행하고 처벌한 내용을 생활지도부장이 생활기록부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반영하도록 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학급담임은 학교 생활기록부를 사실대로 기록하여 학교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이것이 대학 입학 전형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현재 각급 학교에서는 담임이 학교 생활기록부를 입력하고 출력해서 학생들에게 확인을 받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이러니 어느 담임이 학생의 행동발달상황이나 종합란을 객관적으로 쓸 수 있겠는가? 행동발달상황란과 종합란까지 학생 확인을 거치는 것은 잘못이다. 교원평가는 고쳐져야 한다. 교사들은 칼자루를 학생들에게 뺏겼다. 학생들은 자신의 비위를 맞춰주지 않는 선생님은 최하 점수를 준다. 아예 무관심하면 중간 점수는 받는다. 학교에서 학생이 교사에게 함부로 대드는데 통제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면 교육은 어떻게 될까?

교육부나 교육청 등 교육 당국은 학생인권조례 시행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퇴학이 필요한 학생은 대안학교로 강제 전학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지나친 온정주의는 교육을 망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교권 추락의 원인에서 교육 당국도 책임을 벗어날 수 없다. 학교 폴리스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 그러나 형식적인 구호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학교 생활기록부를 제대로 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초·중·고 생활기록부를 대학 입시 사정관제에 반영하도록 하자.

학교 교육은 붕괴하고 교원들의 사기는 바닥에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 된 학교 교육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렵다. 교사들 스스로 교권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역부족이다. 가정에서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사회 제도적 뒷받침을 하는 학교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교육의 주체는 교사이며, 그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교육 현장에 설 때 바른 교육이 가능하다고 본다.

2012-01-25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