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석우지려/박홍기 논설위원

[씨줄날줄]석우지려/박홍기 논설위원

입력 2011-01-15 00:00
업데이트 2011-01-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06년 10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취임 직후 미국이 아닌 중국을 먼저 방문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다 센카쿠열도 영유권 및 과거사 문제 등으로 중·일 관계가 꽁꽁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당시 중국 매체들은 “아베 총리가 양국을 가로막고 있는 얼음벽을 깼다.”고 평가했다. 얼음을 깨는 여행, 즉 ‘파빙지려(破氷之旅)’라는 얘기다.

중·일 관계는 이후 훈풍이 불기 시작했다. 2007년 4월 11일 원자바오 중국 총리의 방일은 ‘융빙지려(融氷之旅)’로 불렸다. 깬 얼음을 녹이는 여행이라는 뜻이다. 양국 간에는 전략적 호혜관계가 한층 강화됐다. 얼음이 녹으면 봄이 오는 법이다. 같은 해 12월 27일 아베 총리의 후임으로 등장한 후쿠다 야스오 총리가 중국을 찾았다. 대표적인 친중파인 후쿠다 총리는 후진타오 국가주석으로부터 파격적인 환대를 받았다. 당시 나온 말이 봄을 맞는 여행, ‘영춘지려(迎春之旅)’다.

2008년 5월 7일 후 주석이 국가주석으로서는 10년 만에 일본을 국빈방문했다. 후쿠다 총리가 “봄이 가능한 한 길게 계속됐으면 한다.”고 환영하자 후 주석은 “이번 방문은 ‘난춘지려(暖春之旅)’라고 말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꽃이 활짝 핀 ‘따뜻한 봄날의 여행’이라는 것이다. 중국은 곧잘 외교 상황에 적절한 표현을 동원, 자국의 의중을 함축적으로 드러내 왔다. 고사성어가 아닌 신조어를 통해서다.

중국 경제지 21세기경제보도는 오는 18~21일 예정된 후 주석의 미국 국빈방문을 빗대 ‘석우지려(釋憂之旅)’라고 썼다. 미국의 우려, 중국에 대한 의심을 풀어 줄 여행이라는 의미다. 물론 새로 만들어 냈다. ‘G2’로 떠오른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견제는 여느 때보다 강하다. 중화패권주의 부상에 따른 중국 위협론이 제기되고 있다. 군사력 증강뿐 아니라 남중국해 등으로의 적극적인 해상 진출,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 등 미국을 신경 쓰게 하는 사안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후 주석은 방미 때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려는 야심이 없는 데다 아직 ‘개발도상국’에 머물러 있고, 평화롭게 우뚝 일어선다는 ‘화평굴기(和平崛起)’의 외교노선을 견지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몸 낮추기인 셈이다. 앰브로스 비어스는 저서 ‘악마의 사전’에서 “외교란 국가를 위해 거짓말하는 재주와 임무”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은밀히 어둠 속에서 기른 중국의 힘이 언제까지 감춰질지 자못 궁금하다.

박홍기 논설위원 hkpark@seoul.co.kr
2011-01-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