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ETF 상장된 비트코인… 석달 만에 2배 오른 7600만원 거래

美 ETF 상장된 비트코인… 석달 만에 2배 오른 7600만원 거래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1-10-19 20:54
업데이트 2021-10-20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물 상품 출시에 대중자산 신호 효과
국내서도 기대감에 우상향 가능성 커
알트코인 ‘상장빔’에 우려 목소리도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뉴욕 증시에 상장되면서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9일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7600만원 선에서 거래됐다. 지난 7월 3600만원대까지 떨어졌던 것과 비교하면 석 달 만에 2배 넘게 오른 것이다. 특히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가 호재로 작용하면서 이달 들어 암호화폐는 줄곧 상승세를 이어 가고 있다.

미국 ETF 전문 운용사 프로셰어스는 비트코인 선물시장을 추종하는 자사 ETF 상품이 19일(현지시간)부터 뉴욕 증시에서 거래된다고 밝혔다. 2017년 이후 여러 자산운용사가 실물 비트코인 ETF 승인을 신청했지만, 미 증권거래위원회에서 모두 퇴짜를 맞았다. 선물 기반 ETF는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날짜에 미리 약정된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사거나 팔 수 있는 선물 계약을 추종하는 상품이다. 프로셰어스 외에도 발키리, 인베스코, 반에크 등 3곳이 이달 중 비트코인 선물 ETF를 출시할 예정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선물 ETF가 상장된다는 것 자체가 암호화폐를 대중적인 자산으로 본다는 좋은 신호”라며 “암호화폐 시장은 주식처럼 이슈가 선반영되기보다 바로 움직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투자 심리를 보여 주는 두나무의 디지털 자산심리 지수도 전날(65.78)에 이어 이날 오후에도 64.74로 탐욕 수준을 기록했다.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이 커지고, 거래량이 많아지고 있다는 얘기다.

아울러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알트코인이 급격한 상승률을 보이는 등 이른바 ‘상장빔’도 이어졌다. 다만 상장된 지 얼마 안 된 암호화폐의 상승세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홍기훈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는 “암호화폐는 마지막 코인 거래 가격만 올리면 되기 때문에 다른 자산에 비해 시세를 조작하기가 쉽다”고 말했다.

황인주 기자 inkpad@seoul.co.kr
2021-10-20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