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없이 ‘똑똑’ 신고하세요”… 그 캠페인 광고대상 받았다

“말없이 ‘똑똑’ 신고하세요”… 그 캠페인 광고대상 받았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1-28 10:15
업데이트 2022-11-28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일기획,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 6개 역대 최다

이미지 확대
제일기획이 경찰청과 진행한 말 없는 신고 ‘똑똑’ 캠페인.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2개 받았다. 제일기획 제공
제일기획이 경찰청과 진행한 말 없는 신고 ‘똑똑’ 캠페인.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2개 받았다.
제일기획 제공
“신고가 곤란한 상황에선 스마트폰을 ‘똑똑’ 두드리세요.”

가정폭력·데이트폭력·아동학대 등 피해자와 가해자가 같은 공간에 있어 말로는 신고가 어려운 경우에도 경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하는 ‘말 없는 112 신고 시스템’ 관련 캠페인이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공익광고, 이노베이션 부문 대상을 받았다.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시상에서 대상 6개를 쓸어담아, 역대 최다 대상 기록을 세웠다. 금상 2개, 은상 9개, 동상 4개, 특별상 1개도 받아 본상이 총 22개다.

‘똑똑’ 캠페인은 제일기획이 아이디어를 제공해 경찰청이 새로 만든 신고시스템과 관련 대국민 홍보 활동이다. 112에 전화를 건 뒤 아무 숫자 버튼이나 ‘똑똑’ 두드리면 말을 하지 않고도 경찰을 부를 수 있다. 경찰은 신고를 확인한 뒤 ‘보이는 112’ 링크를 발송한다. 신고자가 개인정보·위치정보 등 활용 동의를 클릭하면 신고자 위치와 휴대전화에 찍히는 상황이 상황요원에게 실시간 전송되며, 비밀 채팅도 가능해진다.
이미지 확대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3개 쓸어담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 캠페인. 제일기획 제공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3개 쓸어담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 캠페인.
제일기획 제공
제일기획은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 캠페인으로 TV영상 부문, 인쇄 부문, 크래프트 부문 등에서 3개의 대상을 수상했다. 캠페인은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과 생활방식을 가진 비스포크 사용자들의 모습을 위트있게 담아냈다.

환경재단과 함께 진행한 ‘씨낵’ 캠페인도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대상을 받았다. 씨낵은 ‘바다(씨)’와 ‘과자(스낵)’를 합친 합성어로, 바닷가에서 주워 온 쓰레기를 고래, 오징어, 꽃게 등 해양 생물 모양 과자로 교환해 주는 캠페인이다.

금상 수상작은 입양을 기다리는 강아지들을 선거에 출마한 후보처럼 표현한 ‘전국동시입양선거’ 캠페인, 초고해상도와 초대화면을 통해 궁극의 몰입감을 보여준 삼성전자 ‘초대형8K의 시대’ 캠페인이 선정됐다.
이미지 확대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대상을 받은 ‘씨낵’ 캠페인. 제일기획 제공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대상을 받은 ‘씨낵’ 캠페인.
제일기획 제공
이밖에 제일기획은 맘스터치 ‘엄마를 찾아서’ 편, 삼성전자 ‘갤럭시 S22 셀프 커머셜’ 편, 헤이딜러 ‘우리가 바라던 내차 팔기’ 편, 동아제약 박카스의 ‘선생님’ 편, 구글플레이 ‘너를 믿고, 플레이’ 편이 은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그랑데 AI와 사는 세상’ 편, 삼성전자 ‘제각각플레이’ 편은 동상 수상작에 선정됐다. 삼성전자의 ‘타이거 인 더 시티’ 편은 해외집행광고 부문 특별상을 탔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국내 최고 권위 광고상으로 올해 14개 일반 부문에서 약 2800점의 작품이 경쟁을 벌였다. 시상식은 오는 12월 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