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전 위험 큰 전기요·LED램프 등 51개 제품 리콜

감전 위험 큰 전기요·LED램프 등 51개 제품 리콜

류찬희 기자
입력 2021-12-16 12:09
업데이트 2021-12-16 1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요, 안전모와 같은 생활용품 가운데 전기 화재 위험이 있거나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51개 제품에 대해 리콜(시정조치) 명령을 내렸다고 16일 밝혔다.

리콜 제품은 국표원이 전기요, 안전모, 유·아동용 방한복 등 겨울철 수요가 많은 전기·생활용품 및 어린이 제품 1290개를 골라 안전성 조사를 시행해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이다. 리콜 명령이 내려진 제품을 보면 전기요와 전기 찜질기, 발광다이오드(LED) 램프 등 전기용품이 17개를 차지했다.

안전모, 가죽 장갑, 온열 팩, 대형서랍장 등 생활용품도 16개 제품이 리콜 명령을 받았다. 어린이용 완구와 안경테, 유·아동용 의류 등 어린이 제품은 18개였다.

전기 찜질기나 발보온기, 전기 매트 등 리콜 명령을 받은 제품은 온도 상승이 기준치를 초과해 화상 또는 화재 위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LED램프는 절연·감전 보호 기준에 미달했다.

스키용 안전모는 충격 흡수력이 기준에 미달했고, 보온용 가죽 장갑 등은 유해화학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대형서랍장은 넘어질 위험이 있거나 폼알데하이드 방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해 리콜 명령을 받았고, 일부 완구는 환경호르몬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와 납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국표원은 리콜 제품을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go.kr),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 공개하고 소비자단체, 지자체 등에도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