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소 협력사 임금격차 줄이자”…삼성·현대차 등 대기업, 6조 7400억원 지원

“중소 협력사 임금격차 줄이자”…삼성·현대차 등 대기업, 6조 7400억원 지원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1-12-16 12:08
업데이트 2021-12-16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홈쇼핑·CJ·LG화학·SK하이닉스 등 참여
지난 3개년 지원 사업 만료에 추가 협약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대기업 9곳이 앞으로 3년간 협력 중소기업과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6조 7000억원 규모의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 뉴스1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 뉴스1
동반성장위원회는 1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동반위의 대기업 위원사인 9대 대기업과 ‘혁신주도형 임금격차 해소 운동 협약’을 체결한다. 9개 대기업은 롯데홈쇼핑, 삼성전자, 포스코, 현대·기아자동차, CJ제일제당, GS리테일, KT, LG화학, SK하이닉스 등이다.

지난 2018년 ‘임금격차 해소 운동 협약’을 맺은 동반위와 대기업 위원사는 3년의 계약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추가 3년 지원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협약 대기업들은 향후 3년간 동반성장펀드 조성 등 협력기업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5조 1053억원을 출자하고 임금 및 복리후생, 스마트공장 구축,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등에 1조 6379억원을 지원한다.

대기업들은 또 위·수탁, 납품, 용역 등의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3원칙은 합리적으로 대금을 산정하고 최대한 이른 시일에 지급하며 상생결제 지급 규모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상생결제는 납품 대금을 협력사까지 지금 보증하는 어음결제 대체 수단으로 현재 대기업과 공공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 밖에 동반위는 협약 대기업과 협력기업의 임금격차 해소 및 동반성장 활동이 실천되도록 기술 및 구매 상담의 장을 마련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우수사례를 찾아 홍보하기로 했다.

권기홍 동반위원장은 “2018년 동반위 8개 대기업 위원사가 ‘임금격차 해소 협약’을 체결하고 그동안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준 것에 다시 한번 감사하다”라면서 “새롭게 동반위 9개 대기업 위원사와 함께하는 이번 협약이 코로나19로 다 함께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대·중소기업이 코로나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생태계를 만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