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이용한 항공기 점검
지금까지는 항공기의 동체 외부 파손, 부식, 변형 여부는 정비사가 직접 육안으로 점검했다. 항공기 동체 윗부분 점검은 지면에서 12~20m 이상 떨어져 크레인이 달린 높은 작업대를 이용해야 했는데, 추락 등 안전사고 위험뿐만 아니라 동체 표면 미세 부위까지 정교하게 점검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다.
항공기 검사용 드론은 대한항공이 자체 개발한 것으로 가로·세로 약 1m, 중량은 5.5㎏이다. 자율·군집비행도 가능해 동시에 4대의 드론이 설정된 검사영역과 비행경로를 따라 항공기 외관상태 확인 영상을 지상 정비사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국토부는 항공기 기체 점검에 드론을 이용할 수 있는 근거와 항공기 및 검사 요원 안전관리 방안 등을 담은 정비규정을 인가했고, 이날 김포 대한항공 정비 격납고에서 보잉 737 항공기를 대상으로 드론을 활용한 정비를 시연했다. 다만, 안전을 위해 격납고(실내)에서만 실시하고 장애물 충돌방지 및 회피 기능을 상시 작동해야 한다.
국토부는 항공기 점검에 드론을 이용하면 육안으로 발견하기 어려운 미세 손상을 최소 1㎜까지 식별할 수 있어 점검 효과와 정밀도를 크게 높이고 점검 소요시간을 60%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