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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LG엔솔, 배터리 합작공장 印尼에 짓는다

현대차그룹-LG엔솔, 배터리 합작공장 印尼에 짓는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7-29 17:29
업데이트 2021-07-29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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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구광모 회동 1년 만의 결실
1조 2500억원 투자… 지분은 50%씩

정의선-구광모
정의선-구광모 정의선(왼쪽)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구광모(오른쪽) LG그룹 회장이 지난해 6월 22일 충북 LG화학 오창공장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지난해 6월 맺은 ‘배터리 동맹’이 1년 만에 결실을 본 것이다. 국내 완성차 1위 현대차와 배터리 1위 LG에너지솔루션의 첫 합작이라는 점에서 시너지가 상당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8일 인도네시아 정부와 연산 1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에 설립하기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참석했고,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은 온라인 화상 연결로 협약에 서명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뒷줄 왼쪽 화면은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 오른쪽 화면은 토토 누그로호 인도네시아 국영배터리 코퍼레이션 최고경영자(CEO).  현대자동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뒷줄 왼쪽 화면은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 오른쪽 화면은 토토 누그로호 인도네시아 국영배터리 코퍼레이션 최고경영자(CEO).
현대자동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제공
양사는 공장 설립에 11억달러(약 1조 2500억원)를 투자한다. 합작공장 지분은 50%씩 똑같이 나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일정 기간 법인세와 각종 설비·부품에 대한 관세를 면제하고, 전기차 관련 세제 혜택을 강화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합작공장은 총 33만㎡ 부지에 들어서며, 연간 10GWh 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한다. 전기차 15만대를 웃도는 분량이다. 양사는 여기서 LG에너지솔루션의 신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리튬이온 배터리셀을 제조한다. 기존 NCM 배터리에 알루미늄을 추가해 화학적 불안정성을 낮추고 출력을 높인 배터리셀로, 2024년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에 탑재된다. 양사는 2023년 상반기까지 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2024년 상반기부터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를 전략적 요충지로 택한 이유는 인도네시아가 배터리 양극재 핵심 소재 니켈의 매장량과 채굴량이 모두 세계 1위이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전기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고,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과 신흥 시장으로 떠오른 인도 등 동남아 핵심국가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도 있다. 카라왕 지역은 인도네시아 산업의 중심지로 수도 자카르타와는 약 65㎞ 정도 거리로 가깝다.

양사 관계자는 “합작공장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망을 갖추게 되고, LG에너지솔루션도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하게 돼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글로벌 전기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 모회사인 LG화학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LG전자가 보유한 화학·전자재료(CEM) 사업 부문을 5250억원에 인수했다. 그룹 내 분산돼 있던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 사업을 LG화학이 흡수해 배터리 소재 사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설명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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