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유기용매 사업 진출…“2100억원 투자”

롯데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유기용매 사업 진출…“2100억원 투자”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5-20 14:26
업데이트 2021-05-20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이 전기차 배터리 소재 유기용매 사업에 진출한다.

롯데케미칼은 20일 이사회를 열고 2100억원을 투자해 대산공장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액 유기용매인 ‘에틸렌 카보네이트’(EC)와 ‘디메틸 카보네이트’(DMC) 생산시설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2023년 하반기 완공 목표다.

EC와 DMC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 중 하나인 전해액에 투입되는 유기용매다. 양극과 음극을 오가는 리튬이온의 리튬염을 잘 용해시켜 원활히 이동할 수 있게 한다.

롯데케미칼은 이번 투자를 통해 기존에 보유 중인 ‘고순도 산화에틸렌’(HPEO) 설비를 바탕으로 전해액 유기용매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유기용매는 전해액 원가 비중의 30%를 차지한다. 배터리 사업의 높은 성장성에 따라 유기용매도 각광받는 사업이지만, 현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케미칼은 앞서 배터리 분리막 사업에도 진출한 바 있다. 분리막 소재로 쓰이는 폴리에틸렌(PE)을 생산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판매 목표는 1만t 수준으로 알려졌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배터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자사도 고기능, 배터리 소재분야 진출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중국, 일본 업체 대비 높은 원가경쟁력과 안정적인 공급능력 등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이날 폐페트(PET)의 화학적 재활용 관련 친환경 사업 진출을 위한 설비 투자에도 나선다고 밝혔다. 투자금액은 770억원 규모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