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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철도 무선 급전 기술 국제표준 바짝

한국형 철도 무선 급전 기술 국제표준 바짝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5-10 13:54
업데이트 2021-05-10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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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면 2024년 12월에 한국형 철도 무선 급전(Wireless power transfer)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한국을 비롯한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중국, 일본 등 6개국 철도 무선 급전 기술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해 국제표준화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한국이 제안한 ‘철도 무선 급전 시스템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 관련 국제표준안’과 관련한 실무회의로, 국제표준안에 대해 국제적 논의가 본격 시작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철도 급전 방식은 전선을 늘어뜨려 전력을 공급하는 전차선 급전 방식과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무선 급전 방식으로 나뉜다. 이번에 국제표준으로 제정하려는 무선 급전 시스템은 외부에 노출된 전차선이 없어 감전사고 위험이 없고 도시 미관을 해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전차선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터널 단면적을 최소화해 공사비를 절감하고, 전차선으로 인한 제약 없이 역사 위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무선 급전 방식으로 타원형 코일 방식을 제안했다. 타원형 코일 방식을 적용하면 유럽에서 사용하는 원형 코일 방식보다 공사비를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한국이 제안한 철도 무선급전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한 절차를 밟는 중”이라며 “표준안에 대한 의견 수렴과 보완 등 과정을 거쳐 2024년 12월 말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국제표준 제정 추진을 통해 한국이 철도 무선 급전 기술을 선도하고 해외시장 선점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이 개발한 우수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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