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재부 차관 “2분기 물가 급등 가능성…국제 곡물물가도 상승세”

기재부 차관 “2분기 물가 급등 가능성…국제 곡물물가도 상승세”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3-12 09:23
업데이트 2021-03-12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재차관, 물가관계차관회의 주재
올해 2분기 물가 높게 나올 가능성
국제곡물 물가도 상승세…“철저관리”

올해 2분기 물가 상승률이 높게 나올 가능성이 나타나면서 정부가 철저한 물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와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와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와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최근 여름 장마, 조류 인플루엔자, 겨울한파가 쌀, 계란, 대파, 양파 등 다양한 농축수산물에 악재로 작용하며 최근 식료품가격 상승률이 높게 나타났다”면서 “밥상물가는 점차 안정화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올해 2분기 물가여건은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수요회복 기대와 세계 각지의 기상이변으로 유가·원자재·곡물 등의 가격 상승 조짐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나아가 지난해 2분기 물가 상승률(-0.1%)이 유난히 낮았던 점을 감안하면 올해 기저효과로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국제곡물 물가도 심상치 않다. UN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세계식량가격지수는 9개월 연속 상승하는 등 국제곡물 가격 강세가 유지되고 있다. 김 차관은 “빵, 식용유 등 일부 가공식품 가격이 인상됐고, 사료 등 추가 상승압력도 존재한다”면서 “정부는 민관합동 협의체를 중심으로 국제곡물 가격 동향과 수급 관련 위험요인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밀착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해외 공급망을 활용한 민간 전문 업체에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중장기 국가식량계획을 수립하는 등 식량 자급기반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직접일자리 실적 점검도 함께 이뤄졌다. 김 차관은 “올해 직접일자리 사업은 2월 말 기준으로 78만 7000명이 참여 중으로,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면서 “추가로 마련한 추가경정예산(추경) 일자리 사업은 국회 통과 즉시 시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꼼꼼히 사전준비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