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올 반도체 등 수출 크게 증가… 백신·미중 갈등 변수”

한은 “올 반도체 등 수출 크게 증가… 백신·미중 갈등 변수”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03-12 01:50
업데이트 2021-03-1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경기 회복세… 급격한 인플레 제한적
美국채금리 상승에 금융 투자 심리 주춤”
시장 상황 따라 ‘국고채 추가 매입’ 열어둬

코로나19로 침체된 세계 경기가 올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불확실성을 키울 리스크로 백신 보급 차질과 미중 무역 갈등을 꼽았다. 이 위협에서만 벗어난다면 우리 기업의 수출은 전년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출렁이는 시장금리를 진정시키기 위해 국고채 매입을 늘릴 가능성도 열어 뒀다.

한은은 11일 금융통화위원회가 의결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올해 수출이 세계 경기 회복과 반도체 경기 개선 등에 힘입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반도체는 코로나19로 늘어난 비대면 수요 덕에 ‘K자’ 회복(양극화형 회복) 국면에서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고 평가됐다. 올 하반기 이후에는 비대면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의 서버용 수요 회복과 5세대(5G) 스마트폰 시장 성장 등으로 수출 여건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세계 경기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 주요국의 추가 경기부양책 시행 등으로 회복세를 이어 갈 것으로 봤다. 그러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거나 백신 보급이 예상보다 늦어진다면 부담 요인이 될 수 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으로 미국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이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대중 무역 정책 변화로 미중 간 갈등은 심해질 수 있다는 점은 변수다.

다만 한은은 향후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주요국에 급격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나타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이후 억눌렸던 수요 분출, 기저효과 등에 의해 단기적으로 물가상승률이 높아질 순 있지만, 고용 부진 같은 억제 요인이 많은 데다 전염병에 따른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급격한 인플레이션 확대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국내 장기금리 상승에 대해서는 글로벌 경기 회복과 인플레이션 기대에 따른 주요국의 금리 상승과 국내 국고채 발행 확대 등이 더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한은은 향후 시장금리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필요할 경우 국고채 매입을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은은 올 상반기 총 5조~7조원 규모의 국고채 단순매입 계획을 발표하고, 지난 9일 2조원어치를 매입했다.

한은은 이날 발표한 ‘2021년 2월 이후 국제금융·외환시장 동향’에서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책 추진과 주요국 코로나19 확산세 둔화 등으로 개선되던 국제 금융시장의 투자 심리가 미 국채금리 상승 영향으로 다소 약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3-1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