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반도체 공급 대란… 車 100만대 생산 차질

세계 반도체 공급 대란… 車 100만대 생산 차질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2-22 20:44
업데이트 2021-02-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한파·日지진에 車반도체 공장들 스톱
TV에도 불똥… 가격 20~30% 오를 듯
삼성전자 “신규 파운드리 라인 조기 가동”

미국의 기록적인 한파와 일본 지진의 여파로 반도체 공급 대란이 가시화되고 있다. 자연재해발(發)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제품 가격이 인상될 거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22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의 삼성전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라인을 비롯한 주요 공장들이 한파로 지난 16일 가동이 중단된 뒤 재개 시점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오스틴은 삼성전자뿐 아니라 네덜란드 NXP와 독일 인피니언 등 유명 차량용 반도체 생산업체들이 들어선 지역이다. 이들 기업은 한파로 전력 공급은 물론 반도체 용수 공급까지 원활하지 못해 공장 가동을 못하고 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오스틴에서는 전날에서야 주민들부터 긴급 식수가 공급되기 시작했다. 이에 반도체 공장들이 전력·용수를 공급받아 재가동하기까지는 적어도 1주일 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지난 13일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발생한 지진 여파로 멈춰선 이바라키현의 르네사스 공장도 업계의 시름을 깊게 하고 있다. NXP·인피니언·르네사스 3사는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점유율 1~3위 업체들이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은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 영향으로 신차 판매가 급감해 반도체 주문량을 줄였던 완성차 업계들이 생산을 재개하며 반도체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나타났다. 여기에 한파와 지진 등 예상치 못했던 변수가 등장하며 완성차 업계들은 올해 생산 목표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자동차전문매체 카앤드라이버는 “반도체 부족으로 전세계적으로 610억 달러(약 67조 5000억원)의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고 올해 1분기 자동차 생산량이 당초보다 100만대 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도체 공급 부족은 차량용 반도체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메모리까지 확산하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더불어 반도체 품귀 심화가 자동차는 물론 TV 등 반도체를 핵심 부품으로 사용하는 각종 가전 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지난해부터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급등한데 이어 디스플레이 구동칩 공급이 부족해지며 올해 1분기까지 TV 가격이 20~30%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 기업들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주주총회 관련 공시에서 당초 하반기로 예상됐던 경기 평택 공장의 신규 파운드리 라인(P2)을 조기 가동하겠다며 “생산능력 확대로 수요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2-2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