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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불황 속 ‘하이트진로 vs 롯데칠성’ 엇갈린 실적

코로나 불황 속 ‘하이트진로 vs 롯데칠성’ 엇갈린 실적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2-03 20:22
업데이트 2021-02-04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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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비 절감·홈술 유행 탄 ‘하이트’
영업이익 전년비 134% 늘어 2072억

점유율 뒤져 수혜 못 받은 ‘롯데칠성’
영업익 오히려 92억 줄어 985억 그쳐

주류업계 양강구도를 형성하는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코로나19 불황 속 엇갈린 실적을 받아들었다.

3일 업계와 증권사 전망을 종합하면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매출 2조 2945억원, 영업이익 207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2조 351억원, 882억원)보다 성장했다. 롯데칠성은 매출 2조 2720억원, 영업이익 985억원으로 전년(2조 4295억원, 1077억원)보다 후퇴했다.

하이트진로의 실적 개선은 ‘불황형 성장’이란 분석이다. 주류 업계는 대학축제, 식당 등 현장 마케팅에 비용을 많이 썼지만 지난해에는 그러지 못하면서 마케팅 비용을 아꼈고, 코로나19 여파 속 집에서 혼자 술을 즐기는 ‘홈술’이 유행하면서 장사를 잘했다는 분석이다. 매출은 전년과 비슷하지만,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134%나 성장한 이유다.

같은 상황에서 롯데칠성은 전년보다 저조한 성적이다. 주스 등 음료사업을 제외한 주류 매출만 놓고 봐도 2019년 700억원에서 지난해 100억원가량 줄어든 600억원 수준에 그친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칠성이 홈술 트랜드의 수혜를 받지 못한 것은 시장지배력에서 비롯된 차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불황 속에서 익숙한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에 하이트진로가 점유율 1위 강자의 메리트를 누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주인 ‘참이슬’이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한 가운데 ‘테라’, ‘진로이즈백’ 등 신제품까지 성공시키며 선전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롯데칠성은 가정시장에도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홈술 트렌드로 알코올 성분이 낮은 저도주가 유행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지난달 자사 대표 소주 제품인 ‘처음처럼’의 도수를 16.9%에서 16.5%로 낮춘 게 대표적이다. 지난해 6월 출시한 맥주 신제품 ‘클라우드 생(生)드래프트’가 좋은 반응을 얻는 데 이어 충주 맥주1 공장을 수제맥주사와 공유하는 식으로 가동률을 높이는 방안도 실시할 예정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02-0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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