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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4년 연속 펀드 판매 ‘A+’ 평가

삼성증권 4년 연속 펀드 판매 ‘A+’ 평가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2-03 20:08
업데이트 2021-02-04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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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자보호재단 28곳 평가 점검
금융업계 전체 유일 4년째 최상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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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직원이 상담을 하는 모습. 삼성증권 제공
삼성증권 직원이 상담을 하는 모습.
삼성증권 제공
삼성증권이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펀드 판매사 평가에서 유일하게 4년 연속 ‘A+’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펀드 판매사가 고객 보호에 얼마나 신경 썼는지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3일 금융투자자보호재단이 은행 10곳, 증권사 17곳, 보험사 1곳을 상대로 점검한 2020년 펀드판매회사 평가 결과를 보면 삼성증권은 펀드 판매 절차와 사후 관리 부문에서 모두 상위권을 기록해 종합평가 A+ 등급을 받았다. 2017년 평가부터 4년 연속 이 등급을 받은 곳은 금융업계 전체에서 이 회사가 유일하다.

삼성증권은 매 분기 자체 ‘미스터리 쇼핑’(암행 점검)을 통해 직원들의 펀드 판매 절차에 대한 숙련도와 역량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미스터리 쇼핑 대상을 지점의 전체 프라이빗뱅커(PB)로 확대해 교육과 서비스 수준을 상향시켰고, 투자자 보호 수준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삼성증권은 최근 주식시장의 호황 속에 초보 투자자가 늘어난 것에 주목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금융소비자 교육을 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과 수준별 맞춤형 콘텐츠 제작이 대표적이다. 또 상품 가입 이후에도 고객 보호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본사 주도의 파이낸셜 케어 서비스(사후 관리 및 위험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2006년 설립된 비영리공익재단으로 2007년부터 매년 펀드 판매사 평가를 시행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전체 판매사의 평가 결과를 보면 펀드 판매 절차(영업점 모니터링) 점수는 지난해 50.0점으로, 전년 대비 8.1점 떨어졌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2-0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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