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준법위 만난 이재용 “삼성 준법 약속 지키겠다”

준법위 만난 이재용 “삼성 준법 약속 지키겠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1-01-11 16:22
업데이트 2021-01-11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일 삼성 준법위 임시회의 참석
준법위원들과의 면담 정례화하기로
“위원회 활동 철저히 보장” 재확인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해 벽두부터 반도체, AI·6G 등을 차례로 챙기며 ‘광폭 현장경영’에 나섰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번엔 ‘준법경영 강화’를 위한 행보에 나섰다.

11일 삼성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외부 독립기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린 준법위 임시회의에 참석해 앞으로 준법위와의 면담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1시간 10여분간 진행된 이날 면담에서 김지형 위원장을 비롯한 준법위 위원들은 삼성의 준법문화 정착을 위한 이 부회장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은 “앞으로도 위원회의 지속적인 활동을 철저히 보장하겠다”고 재확인했다. 이 부회장이 준법위를 찾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30일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결심 공판에서 최후진술을 통해 “준법위가 본연의 역할을 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충분히 뒷받침하고 위원들을 정기적으로 뵙고 저와 삼성에 대한 소중한 충고와 질책도 듣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재판부에 “삼성을 철저하게 준법 감시 틀 안에 있는 회사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한 만큼 이날 위원들과의 면담도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은 오는 18일 선고를 앞두고 있다.

위원회는 오는 26일 오전 10시에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주요 관계사 대표이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준법문화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준법위가 지난해 12월 17일 권고한 온라인 주주총회 도입에 대해서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삼성물산 등 5개사가 올해 주주총회부터 온라인을 병행해 열기로 결정했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내년부터 온라인 주주총회를 실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준법위에 보고했다.

준법위는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준법의무 위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 부회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이에 대한 평가 지표, 점검 항목 설정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외부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