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 선물도 세대교체…샤인머스캣, 구이용 한우 뜬다

설 선물도 세대교체…샤인머스캣, 구이용 한우 뜬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1-04 17:03
업데이트 2021-01-04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마트 국산의 힘 샤인머스캣 세트
이마트 국산의 힘 샤인머스캣 세트 이마트 제공
다가오는 설 명절 선물세트도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과일에선 샤인머스캣, 고기에선 구이용 한우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가 과거 명절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통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사과와 배로 구성한 선물세트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설 59.7%에서 지난해 설 56.4%로 3.5% 포인트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편일률적인 사과와 배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다양한 과일을 혼합해서 선물하는 트렌드가 생겼다는 분석이다. 가격은 비싸지만 달콤한 맛과 향,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며 ‘포도계의 슈퍼스타’라고도 불리는 샤인머스캣이 지난해 이마트에서 전년대비 125%에 이르는 매출 신장률을 보인 만큼 올해도 인기를 이어갈 거란 전망이다.

한우는 갈비 대신 구이용 부위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점차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에 따르면 등심이나 채끝 등 구이용 부위가 주력을 이루는 냉장 한우 선물세트 매출이 2017년 설 41.0%에서 지난해 설 47.7%로 6.7% 포인트나 증가했다. 갈비는 조리가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려 선호도가 낮지만 구이는 쉽게 구워먹을 수 있어 1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이마트는 분석했다.

이외에도 해마다 시세가 등락하지 않고 안정적인 견과세트도 올해 꾸준한 인기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수산에서는 전통 인기 품목인 굴비의 시세가 저렴해진 가운데 메로구이, 랍스터 등 기존에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의 이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