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사투리 알아듣는 ‘기가지니 아파트’

KT, 사투리 알아듣는 ‘기가지니 아파트’

입력 2017-08-29 17:34
수정 2017-08-2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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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기가지니 아파트’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의 아파트 사물인터넷(IoT) 서비스가 벽에 부착된 단말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눌러 가전 제품의 작동을 명령하는 수준인 데 비해 기가지니 아파트는 음성 명령이 가능해 한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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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기가지니’에 음성명령을 내려 각종 기기를 제어하는 것을 모델들이 시연하고 있다. KT 제공
KT ‘기가지니’에 음성명령을 내려 각종 기기를 제어하는 것을 모델들이 시연하고 있다.
KT 제공
기가지니 아파트 주민은 KT가 개발한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에 음성명령을 내리는 것으로 엘리베이터를 부르고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각종 가전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다. “지니야, 우리집 에너지 얼마나 썼어?”라고 말하면 TV 화면에 전기, 수도, 가스의 현재까지 사용량 및 월말까지의 예상 사용량 등을 보여 준다.

또 외출할 때 “지니야, 방범 모드를 실행해 줘”라고 하면 집안의 문열림과 움직임이 감지돼 스마트폰을 통해 외부 침입을 확인할 수 있다.

집에 돌아와서 “지니야, 아파트 방문자 있었어?”라고 물어보면 최근 7일간 현관 앞을 다녀간 사람들의 얼굴을 보여 준다. 음성명령 기술의 정확도는 지역 사투리를 소화하는 수준으로까지 발전했다.

KT는 지난달 부산 영도구 롯데캐슬 단지에 기가지니 아파트를 처음으로 조성한 데 이어 올해 안에 전국 5만 가구, 내년 말까지는 누적 20만 가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8-30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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