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회복 ‘상생드림대출’, 이자 캐시백·AI 경영 진단 제공

소상공인 회복 ‘상생드림대출’, 이자 캐시백·AI 경영 진단 제공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5-10-28 00:19
수정 2025-10-28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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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난 해소 돕는 BNK부산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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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남구 문현동 부산은행 본점.
부산 남구 문현동 부산은행 본점.


BNK부산은행이 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부산은행은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한 ‘BNK 상생드림대출’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상품은 고객이 자금 사정에 맞춰 이자 납부 일을 조정할 수 있도록 이자 납부 연장 옵션을 도입한 게 특징이다. 1년간 성실하게 상환한 고객에게는 낸 이자 중 일부를 돌려주는 ‘성실 이자 납부 캐시백’ 제도도 운용한다.

대출 규모는 총 1000억원이며, 사업을 6개월 이상 이어온 개인사업자가 대출 대상이다. 업체별 최대한도는 3000만원이며, 중도 상환 수수료가 전액 면제돼 필요할 때 부담 없이 상환할 수 있다.

또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회계·세무 관리 앱인 캐시노트를 활용해 인공지능(AI) 기반 사업진단 보고서도 제공한다. 소상공인이 스스로 경영상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찾도록 도와 자금 운용, 경영활동에 실질적 보탬을 주기 위해서다.

올해부터 부산은행에서 운영 중인 지역경제 희망센터는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거점 역할을 한다. 이곳에서는 경영 컨설팅, 디지털 전환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은행과 한국신용데이터가 전략적 업무 협의를 체결하고,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소상공인 경영 역량 강화를 돕는다.

창립기념일인 지난 24일에는 구내식당 운영을 중단하고, 전 직원이 인근 식당을 이용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임직원의 소비가 인근 식당 매출 증가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다. 지난 1월에는 모든 임직원이 근무지 인근 식당에서 먼저 결제하고, 재방문하는 방식으로 ‘착한 선결제’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BNK부산은행 관계자는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금융, 비금융을 가리지 않는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10-28 3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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