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스피 3000시대 놓고 온도 차 보이는 정치권…與 ‘환영’ 野 ‘떨떠름’

코스피 3000시대 놓고 온도 차 보이는 정치권…與 ‘환영’ 野 ‘떨떠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1-08 12:06
업데이트 2021-01-08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000고지 정복… 축하받는 코스피
3000고지 정복… 축하받는 코스피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증권사 관계자들이 ‘코스피 3000’ 돌파를 축하하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63.47포인트(2.14%) 오른 3031.68로 장을 마감했다. 왼쪽부터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박현철 부국증권 대표이사.
연합뉴스

코스피가 8일 3000을 넘어 3100까지 돌파하면서 정치권도 이와 관련해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제히 환영한 반면 야당은 실물 경제와 괴리된 상황이라며 우려를 드러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코스피 3000 돌파를 가리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이룬 것이라는 게 더 큰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주목할 건 한국 미래에 대한 해외투자가들의 긍정적 평가”라며 “이제 코리아 디스카운트 시대 끝나고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가 열렸다”라고 말했다.

이어 “동학개미가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새로운 힘으로 더욱 커지길 바란다”며 “앞으로가 중요하다. 주식시장으로 유입된 자금이 산업으로 투입되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전날 금융업 등을 소관하는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윤관석 의원도 “일각에서는 증시가 지나치게 과열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그간 해외 주식시장 상장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적 대비 저평가를 받아왔던 코스피 시장 성장 기업들의 주가가 재평가를 받고 있는 부분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반면 야당은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코스피가 3000선을 돌파했고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바닥도 없이 폭락하던 때와 비교하면 다행한 일”이라면서도 “주식시장의 활황은 역설적으로 집 살 수 없는 사람들의 절망으로 인한 투자 덕분이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식이라도 하지 않으면 영원히 집을 살 수 없다는 불안감이 반강제적으로 국민을 주식시장으로 내몬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이혜훈 전 의원은 코스피 3000을 놓고 민주당 김병욱 의원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 전 의원은 “저의 문제제기는 ‘주가 3000이 불가능하다’는 게 아니라 ‘주가 3000으로 가는 상황이 위험하다’였다”고 말했다. 이어 “실물경제가 좋아서 주가가 오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그만 외부충격에도 거품이 꺼져 폭락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대비해야 한다는 이야기”라며 “희망을 부풀리고 샴페인 터뜨릴 때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제수장들도 급격하게 늘어난 유동성 문제에 우려를 드러낸 바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5일 ‘2021년 범금융 신년인사회’ 신년사에서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금융시장은 흔들림 없는 안정된 모습을 보여줬으나 실물-금융 간 괴리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신년사에서 “특히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금융시스템의 취약 부문을 보다 세심하게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