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이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모바일 금융서비스 기능은?

한국인이 이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모바일 금융서비스 기능은?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10-18 10:09
수정 2016-10-18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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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코리아 조사결과, 은행계좌 잔고 조회

이용 가능성이 높은 모바일 금융서비스 톱 5
이용 가능성이 높은 모바일 금융서비스 톱 5 자료 : 닐슨코리아
국내 소비자들이 이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모바일 금융 서비스 기능으로 ‘은행 계좌 잔고 조회 또는 최근 거래 내역 조회(75%)’ 가 꼽혔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주로 ‘보안에 대한 염려(58%)’ 때문에 이용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닐슨코리아가 올 1분기 중 실시한 닐슨 글로벌 모바일 머니(Mobile Money) 조사결과 분석보고서에서 나왔다.

닐슨코리아가 18일 공개한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금용 소비자들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모바일 금융서비스 유형으로는 ‘은행 계좌 잔고 및 최근 거래 내역 조회’가 7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모바일 앱을 사용해 물품 구매하기 72%, 은행 계좌 간 송금 69%, 메신저 등을 통한 현금 이체 57%, 식당이나 매장에서 모바일 결제 48%순이었다.

모바일 결제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보안에 대한 걱정이 58%로 가장 많았다. 이어 모바일 결제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서(25%), 모바일 기기 화면이 너무 작아서(14%)순이었다.

향후 모바일 뱅킹 앱에서 구현되길 바라는 기능으로는 얼굴인식기능 및 메신저 등을 통한 현금 이체가 3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새로운 금융서비스 이용신청 27%, 음성인식 기능 23% 순이었다.

닐슨 글로벌 모바일 머니에 관한 조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유럽, 남미, 중동/아프리카 및 북미 지역의 63개국 3만여 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및 면접 조사를 토대로 실시되었다. 이 가운데 한국 소비자는 490명이었다. 조사 표본은 이 조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하되, 각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연령과 성별을 토대로 구성되었으며 인터넷 이용자들에 대한 대표성을 갖도록 가중치를 두었다. 조사의 표본 오차는 ±0.6% 수준이고, 인터넷 보급률은 국가별로 매우 상이할 수 있으며, 닐슨은 조사를 위한 최소 기준으로 ‘60%의 인터넷 보급률’ 또는 ‘1000만 명의 온라인 이용자’로 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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