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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우습게 본 ‘비자의 갑질’ 반년새 105만명이 등돌렸다

한국 우습게 본 ‘비자의 갑질’ 반년새 105만명이 등돌렸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9-12 23:00
업데이트 2016-09-13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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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아시아 유일 인상 추진… 국내 소비자 반감 갈수록 커져

내년 점유율 1위도 장담 못해
경쟁사 마스타와 인롄은 증가
국내 카드사 美 본사 항의방문

국제 카드사인 미국 비자(VISA)가 중국과 일본을 빼고 동북아시아에서 유일하게 한국만 해외이용(결제) 수수료 인상을 추진해 ‘갑질’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난 반년 새 비자카드 발급 장수와 이용금액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1월 수수료 인상이 현실화되면 국내 소비자들의 반감이 더 커져 ‘점유율 1위’를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온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15년 말 비자카드 발급 수(누적 기준)는 4390만 5000건으로 1위다. 시장 점유율은 전체 국제카드의 거의 절반인 46.8%다. 하지만 올 6월 말에는 4285만 2000건으로 105만 3000건 줄었다.

같은 기간 ‘경쟁 관계’인 마스타카드는 3485만 1000건에서 3513만 8000건으로 28만 7000건 늘어났다. 인롄카드는 324만건에서 399만 6000건으로 75만 6000건(23.3%)이나 급증했다. 아맥스, 다이너스 등 기타 카드도 5.9%(1158만 8000건→1227만 4000건) 증가했다.

일본 유일의 국제 신용카드 브랜드인 JCB카드가 31만건에서 27만건으로 줄었지만 비중이 다른 카드에 비해 극히 미미해 의미가 적다. 이를 감안하면 사실상 비자카드만 ‘역주행’한 셈이다.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에서 쓴 국제 카드 이용금액 비중 역시 비자카드의 경우 2015년 1분기 56.3%에서 올 1분기 54.0%로 2.3% 포인트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마스타카드는 32.0%에서 35.4%로 늘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지난 5월에 불거진 비자카드의 ‘수수료 갑질’에 소비자들이 등을 돌린 것 같다”면서 “한국에서만 수수료를 올리려 하는 문제뿐 아니라 자사의 보안 시스템 강요 등 여러 논란이 중첩돼 하반기 실적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연맹과 한국YMCA전국연맹 등 소비자단체들은 조만간 비자카드 불매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다.앞서 비자카드는 지난 5월 한국의 해외결제 수수료율을 내년 1월부터 1.0%에서 1.1%로 올리겠다고 예고했다.

국내 8개 전업 카드사(신한, KB국민, 삼성, 현대, 롯데, 우리, 하나, BC)는 미국 비자카드 본사를 직접 방문해 항의의 뜻을 전달하고자 지난 10일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했다. 한 카드사 임원은 “비자가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수수료 인상을) 통보했다”고 성토했다. 수수료에 민감한 ‘알뜰 직구(직접구매)족’들은 ‘말’(카드사)을 갈아탈 가능성이 크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비자카드 측은 “수수료율은 소비자 선택의 문제”라며 “(비싼 수수료를 물더라도) 비자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이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09-1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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