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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소식에 경기 서남권 신도시 ‘들썩’

신안산선 소식에 경기 서남권 신도시 ‘들썩’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6-09-11 20:30
업데이트 2016-09-11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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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안산 노선 개통…고잔 그랑시티자이 관심 뜨거워

“최근 아파트 분양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지역에 비하면 공급이 많지 않아요. 그리고 집이 오래되다 보니 새로 옮겨 가려는 수요도 좀 있는 것 같고요.”(경기 안산시 사동 인근 부동산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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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서남부는 공장 지대를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면서 주거지로서는 비선호 지역으로 꼽혔다. 그랬던 수도권 서남부가 최근 개발이 진행되면서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최근에는 수도권 서남부 지자체들의 숙원 사업인 신안산선이 사업의 속도를 내면서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신안산선은 안산에서 시흥~광명 등을 거쳐 서울 금천구와 여의도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43.6㎞의 노선이다. 신안산선은 내년 중 착공에 들어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인기가 없던 안산도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신도시 혹은 미니신도시급 개발이 진행되면서 학교나 공원,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오면서 주거 여건이 개선되다 보니 인기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분양 단지는 안산신도시 2단계인 고잔지구의 사동 90블록 최고 49층 7628가구의 미니신도시급으로 건설되는 그랑시티자이(조감도)다. 그랑시티자이는 이번 1단계 사업에서 4283가구를 공급한다. 단지 안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가 모두 있고 대형마트와 문화시설 등 편의시설도 함께 들어간다.

GS건설 관계자는 “아직 모델하우스를 열지 않고 분양 홍보관만 운영하고 있는데 하루 방문객 수가 300명이 넘는다”면서 “관심을 보이는 이들 대부분이 주변의 노후한 아파트에 살고 있는 30~40대”라고 말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안산에서 수년간 공급이 적었기 때문에 2~3년 뒤 입주 폭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배곧신도시와 안양 재개발 등 주변 지역의 공급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부담스러운 점”이라고 분석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9-12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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