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봄바람] 넓히고 합치고… 알파룸·서재·테라스로 변신한 자투리 공간

[부동산 시장 봄바람] 넓히고 합치고… 알파룸·서재·테라스로 변신한 자투리 공간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5-04-19 17:01
업데이트 2015-04-20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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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평면’ 아파트 인기몰이

‘서비스 면적이 전용면적의 절반이고 내 스타일대로 만드는 알파룸(추가비용을 들이지 않고 덤으로 받는 서비스 공간)에 초소형 테라스까지?’ 부동산 훈풍 속에 아파트 공급 물량이 쏟아지면서 실수요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건설사들의 차별화된 아파트 평면 전략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가격 대비 만족을 극대화하려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같은 평면으로 다양한 추가 공간을 만들어 내는 ‘혁신 평면’ 아파트들에 대한 쏠림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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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의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84A형 더블 드레스룸 모습 코오롱글로벌 제공
코오롱글로벌의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84A형 더블 드레스룸 모습
코오롱글로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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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의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84A형  평면도.  코오롱글로벌 제공
코오롱글로벌의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84A형 평면도.
코오롱글로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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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의 ´청라파크자이더테라스´의 개인정원, 파티장, 퍼팅장 등으로 꾸밀 수 있는 1층 테라스하우스 이미지.  GS건설 제공
GS건설의 ´청라파크자이더테라스´의 개인정원, 파티장, 퍼팅장 등으로 꾸밀 수 있는 1층 테라스하우스 이미지.
GS건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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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건설·롯데건설의 ´아산모종 캐슬어울림´ 견본주택 내 소비자 선택형 공간전. 금호건설· 롯데건설 제공.
금호건설·롯데건설의 ´아산모종 캐슬어울림´ 견본주택 내 소비자 선택형 공간전.
금호건설· 롯데건설 제공.


지난달 청약을 시작한 GS건설의 ‘한강센트럴자이 2차’는 598가구 모집에 841명이 청약해 평균 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통풍과 채광을 고려한 3면 발코니, 서재로 활용 가능한 알파룸 등 특화 평면이 적용된 100㎡ 가구는 최고 16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남다른 인기를 끌었다. 지난달 서울 광진구에 분양했던 삼성물산의 ‘래미안 프리미어팰리스’는 자체 천장고를 10㎝ 높여 개방감을 키우고 주부들을 겨냥해 주방 작업대 상부 장의 크기를 기존보다 10㎝ 늘려 주방용품의 대용량 수납이 가능하도록 했다. 지하주차장에는 가구별 전용창고까지 만들어 추가 공간을 확보했다. 전략은 주효했다. 이 아파트는 112가구 모집에 1320명이 몰려 11.8대 1의 평균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다. 상위 10대 건설사 관계자들은 “분양시장이 포화상태인데다 경쟁이 심하다 보니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평면 설계를 통해 소비자 선택을 유도하는게 마케팅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건설사들은 저마다 상품개발팀, 설계팀 등을 두고 실수요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공간 변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고가 수입자재나 고급 인테리어 치장 접근에서 탈피해 실속을 따지는 평면 설계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롯데건설이 이달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 분양하는 ‘운정신도시 롯데캐슬 파크타운’은 주택형에 따라 2면, 3면 발코니 확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가구 내 기둥 등의 요철 부분을 최소화시켜 실사용공간도 극대화했다. 이 덕분에 아파트는 전용면적이 59~84㎡의 중소형이지만 대부분 알파룸이 제공된다. 운정신도시 최초로 전용 84㎡에 방이 4개가 설계됐다. 84㎡B형의 경우 드레스룸 면적이 최대 6.8㎡까지 주어진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달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분양하는 장위뉴타운 ‘꿈의숲 코오롱하늘채’의 발코니 면적을 추가로 확보해 서비스 면적을 늘렸다. 현재 서울시는 공동주택 입면 다양화를 위해 발코니 면적 일부를 설치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나 이 아파트는 입면 차별화를 통해 전용 85㎡ 이하 가구의 발코니 면적을 100% 확보했다. 이에 따라 최대 39㎡의 서비스면적이 제공된다. 특히 59㎡A형은 서비스면적만 35㎡로 전용면적의 절반이 넘는다. 84㎡A형에는 드레스룸이 두개다.

현대건설이 경기 광주시 태전5·6지구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태전’ 역시 서비스 면적을 크게 늘렸다. 전 가구가 전용 84㎡의 중소형이지만 최대 45㎡의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한다. 전용 84㎡의 일부 주택형에는 대형 드레스룸을 두거나 드레스룸에 서재까지 두 개를 둘 수 있도록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대우건설 ‘아현역 푸르지오’는 전용 34·44·53㎡의 초소형 아파트에도 최대 침실크기와 맞먹을 정도의 넉넉한 테라스 공간을 제공한다. 한신공영과 제일건설이 짓는 경기 부천 옥길지구의 ‘제이드카운티’는 가구별 천장고를 일반 아파트보다 10㎝ 높이고 전 주택형에 팬트리(저장공간) 공간을 제공했다. 지난 16일 청약을 시작한 금호건설·롯데건설의 ‘아산모종 캐슬어울림’은 전용 84~112㎡에 전면 채광과 서비스 면적을 향상시킨 4베이, 알파룸 설계에 이어 서재형, 드레스룸형, 멀티수납형 등 3가지 형태의 공간을 소비자 기호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건설사 입장에서 이렇게 더주는 공간이 용적률 면이나 설계, 시공비 등에서 손해일 수 있지만 그만큼 수요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상품 차별화를 통해 실질적인 계약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4-20 3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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