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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열풍’+영업실적 ‘훈풍’ …롯데마트 매운맛 좋아하는 인니 공략

K-푸드 ‘열풍’+영업실적 ‘훈풍’ …롯데마트 매운맛 좋아하는 인니 공략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11-06 16:41
업데이트 2022-11-06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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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 어묵 김밥, 양념치킨 등 한식 가정간편식 개발
롯데마트 3분기 매출 저년대비 5.3% 증가 앤데믹 효과도

인도네시아 파사르 르보에 위치한 FIL 델리 매장. 롯데마트 제공
인도네시아 파사르 르보에 위치한 FIL 델리 매장.
롯데마트 제공
매운 어묵 김밥, 양념치킨 등 한식 가정간편식으로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식문화를 공략한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에 한식 가정간편식 등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푸드 이노베이션 랩’(FIL)을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FIL은 한국 롯데마트 푸드이노베이션센터(FIC)를 본떠 만든 것으로 인도네시아 내 K-푸드 열풍을 공략하기 위한 그로서리 전략의 일환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2008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롯데마트는 현지에 49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법인 대표 점포인 자카르타 간다리아점은 지난 7월부터 K-푸드 20여 종을 운영했는데 올해 7∼10월 가정간편식(HMR)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약 70% 증가했다.

간다리아점은 매운맛을 좋아하는 인도네시아 식문화를 공략해 매운 어묵이 들어간 ‘스파이시 오뎅 김밥’, 양념치킨 등을 선보였다. 내달 중에는 닭강정을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5월 인도네시아의 전문 셰프 6명은 FIL 출범을 위해 한국 롯데마트 본사를 찾아 한 달간 한식 메뉴 및 자체 개발 레시피를 교육받았다. 이후 협력사를 선정해 한식을 비롯해 인도네시아만의 HMR 상품을 개발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또 지난달에는 강레오 FIC 센터장이 간다리아점을 방문해 FIL 컨설팅을 제공하고 ‘깐쇼새우’, ‘양장피’ 등 한류 콘텐츠에서 자주 노출되는 글로벌 음식 레시피를 교육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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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4일 인도네시아 파사르 르보에 위치한 FIL 연구실에서 레시피 교육중인 강레오 센터장과 현지 직원들. 롯데마트 제공
지난달 14일 인도네시아 파사르 르보에 위치한 FIL 연구실에서 레시피 교육중인 강레오 센터장과 현지 직원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포함된 롯데쇼핑은 3분기 영업이익(연결기준)은 150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8.6% 증가했다. 매출은 4조 133억원으로 0.2% 늘었다.

마트의 경우 매출 1조 5596억원으로 전년대비 5.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25억원 178.6% 급증한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리뉴얼한 8개점의 매출이 10.5%, 올해 새로 단장한 5개점의 매출이 15.2% 증가하는 등 리뉴얼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베트남 매장 매출이 현지 경기 활황으로 78.5% 신장한 것이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롯데쇼핑 측은 설명했다.

그동안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던 이커머스의 경우 매출이 4.2% 늘었고 영업적자 폭을 85억원 줄였다. 가전 수요가 줄어들면서 하이마트의 매출은 전년대비 16%, 영업이익은 98.7% 감소했다.
윤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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