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에도 뒤진 중견 완성차 3사 판매량…10만대 턱걸이 예상

테슬라에도 뒤진 중견 완성차 3사 판매량…10만대 턱걸이 예상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5-10-26 16:21
수정 2025-10-26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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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한 빌딩 테슬라 충전구역에서 차량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시내 한 빌딩 테슬라 충전구역에서 차량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GM·르노코리아·KG모빌리티 등 국내 중견 완성차 업체 3곳의 내수 부진이 심화하고 있다. 올해 누적 판매량이 한국에 진출한 지 10년이 채 안 된 미국 브랜드 테슬라에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기준 르노코리아는 4만 431대, KGM은 2만 9969대, 쉐보레(한국GM)는 1만 2064대의 신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견 3사의 국내 시장 판매량은 총 8만 2464대인데 올해 10만 대 판매에 턱걸이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판매량인 10만 9101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역대 가장 적은 판매량을 기록하게 된다.

현대자동차(35만 5905대)와 기아(38만 8117대)의 판매 대수가 압도적인 가운데 중견 3사의 판매량은 주요 수입차 브랜드에도 뒤처졌다.

같은 기간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는 각각 5만 7840대, 4만 8248대를 기록했다. 2017년부터 국내 판매에 나선 테슬라는 4만 3637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1~3분기 판매 대수(2만 3617대)보다 84.8%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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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 프랑스 대사 공식 차량으로 선정된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르노코리아 제공.
주한 프랑스 대사 공식 차량으로 선정된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르노코리아 제공.


중견 3사의 국내 시장 판매는 매년 줄어 들어왔다. 연도별로 보면 2020년 25만8359대를 판매한 것을 끝으로 20만대의 벽이 깨졌고 2021년 16만7967대, 2022년 15만6187대, 2023년 12만4591대로 꾸준히 감소했다.

국내 점유율도 2021년 15.6%에서 지난해 7.6%로 반토막이 났다.

반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의 점유율은 67.7%에서 74.2%로 올랐고, 수입 브랜드는 16.7%에서 18.2%로 상승했다.

이러한 부진에는 신차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된다. 중견 3사는 신차 한 대가 전체 판매량을 견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차 출시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실적이 저조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르노코리아는 2023년 판매량이 가장 적었으나 지난해 출시한 그랑 콜레오스가 인기를 얻으면서 판매량이 껑충 뛰어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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