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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강국’ 브레이크… 수출 빅3·생산 빅5 탈락

‘자동차 강국’ 브레이크… 수출 빅3·생산 빅5 탈락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12-12 22:30
업데이트 2016-12-12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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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10월까지 3위 멕시코에 뒤져…생산도 5위 인도에 20만대 밀려

수입액 3.2%↑… 역대 최고 예상
친환경차 세계 경쟁력 인정받아


2016년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그림자를 드리운 한 해로 남을 전망이다. 생산과 수출이 일제히 감소하면서 자동차 강국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자동차 생산국 순위에서 인도에 뒤져 ‘글로벌 빅5’ 자리를 내놓을 전망이다. 2005년 5위로 올라선 이후 12년 만에 5위권에서 밀려나는 것이다.

지난해 글로벌 5위였던 한국 자동차 생산량은 올 들어 9월까지 누적 기준 303만 1083대로 지난해 6위인 인도의 같은 기간 누적 생산량(337만 2086대)보다 34만대가량 적었다. 한국 자동차 생산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4% 감소하는 동안 인도는 7.9% 증가한 결과다. 올해 한국의 연간 자동차 생산량은 420만대 수준으로 예상되는 반면, 인도의 생산량은 역대 최대인 440만대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수입차 판매 대수 11월까지 6.5%↓

자동차 수출도 비슷한 처지다. 한국은 자동차 수출국 순위에서 2005년 3위에 오른 이후 지난해까지 11년 동안 ‘빅3’ 자리를 지켜 왔다. 그러나 올해 생산량 감소와 글로벌 경기 위축에 따른 판매둔화 등이 겹치면서 자동차 수출국 3위 자리를 멕시코에 내줄 것으로 보인다. 올 들어 10월까지 멕시코의 완성차 수출은 230만 6293대로 한국(206만 5648대)을 24만여대 앞서고 있다. 한국 자동차 수출 총액은 2014년에 458억 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올해까지 2년 연속 하락세다.

반면 자동차의 국내 수입액은 증가세다. 올 들어 10월까지 자동차 수입액은 89억 20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86억 4000만 달러)보다 3.2% 늘었다. 올 들어 11월까지 누적 수입차 판매 대수는 20만 5162대로 전년 같은 기간(21만 9534대)에 비해 6.5% 감소했다. 자동차 수입 대수가 감소했는데도 수입액이 늘어난 것은 고가 차량 수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자동차 수입액은 2010년 이후 7년 연속 증가세로 역대 최고액이 될 전망”이라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가 수출 확대를 위해 분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간 기준 자동차 수입 최고액은 지난해의 107억 8000만 달러였다.

●‘아이오닉E’ 美 전비 1위… 미래 밝아

그나마 친환경차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은 것은 성과로 평가된다. 현대차가 친환경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최근 미국 환경청(EPA) 공인 전비(전기차 연비) 부문에서 BMW, 쉐보레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한국 자동차 산업이 위축됐지만 글로벌 자동차 시장 판도를 결정할 친환경차 부문에서 가능성을 보여 준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12-1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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