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5개월 만에 해외공장 시찰…친환경차 브랜드파워 제고 주문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유럽 현지 생산 공장을 방문하기 위해 2일 출국했다. 정 회장의 해외 공장 시찰은 지난해 3월 미국 출장 이후 1년 5개월 만이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영향 등으로 시장 환경이 급변하는 유럽을 직접 방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 회장의 이번 유럽 공장 점검은 세계 자동차시장이 저성장 기조를 보이는 가운데 유럽 시장의 전략적 중요도가 한층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그룹 측은 설명했다. 브렉시트 결정 이후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유럽 차 시장에 대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정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올해 상반기 유럽 자동차시장 성장률을 웃돌며 선전하고 있는 현지 임직원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현대·기아차는 유럽에서 전년 대비 12.3% 늘어난 49만 1000여대를 팔았다. 이는 유럽 전체 시장의 성장률(9.1%)보다 3.2% 포인트 높은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유럽에서 89만 1000대를 판매해 사상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한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현지에서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이 2%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상 최대 판매가 예상되는 유럽을 필두로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유럽 시장도 하반기에는 불안 요인이 확대되고 있고 글로벌 메이커 간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환경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주축으로 판매를 늘리고, 유럽에서 처음 선보이는 친환경 전용차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높여야 한다고 주문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결국은 품질이다. 제품의 품질, 고객 만족의 품질 등 생산은 물론 판매와 서비스까지 전 분야에서 고객 지향의 품질주의를 확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정 회장은 유럽 시장의 주요 전환기마다 현지를 찾아 대응책을 강구해 왔다. 2013년 10월 유럽 재정위기 이후 6년째 내림세인 유럽 시장을 직접 찾아 회복을 대비해 준비 체제를 갖추라고 주문한 데 이어 회복이 가시화되던 2014년 3월에도 유럽을 찾아 전열 재정비를 당부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8-0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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