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단단하게 더 완벽하게
혹독했다. 좌우 코너 주행에 급격한 내리막과 오르막이 더해졌다. 400m가량 내리막이 계속되는 폭스홀에서는 땅에 몸이 내리꽂히는 듯했고, 최대 17%에 이른다는 오르막 끝에서는 차와 함께 몸이 붕 떴다 곤두박질쳤다. 180도 커브 구간인 카러셀 구간에 들어설 땐 차에 탄 걸 후회했다.다음달 출시 예정인 EQ900가 위장막을 걸친 채 14일(현지시간) ‘녹색 지옥’으로 불리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를 달리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제공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서쪽으로 약 170km. 독일 모터스포츠의 성지로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서 다음달 출시 예정인 EQ900을 타봤다. EQ900는 제네시스 단독 브랜드 출범 이후 현대차가 선보이는 첫 차다. 이곳 뉘르부르크링에서 약 2달 간 주행 시험을 거쳤다.
뉘르부르크링은 독일 중서부 라인란트팔트주 뉘르부르크 지역에 위치한 자동차 서킷. 가장 거칠고 위험한 코스라는 의미로 ‘녹색 지옥’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73개의 구불구불한 코너로 이뤄졌고, 해발 고저차가 최대 300m(최저 320m, 최고 379m)에 이른다.
뉘르부르크링은 남쪽에 있는 5148㎞ 길이의 그랑프리 서킷과 북쪽에 있는 20.832㎞의 노르트슐라이페로 나뉜다. 제네시스 동승은 노르트슐라이페서 이뤄졌다. 전문 드라이버의 진행 아래 노르트슐라이페를 한 바퀴 도는 데는 약 12분이 걸렸다. 평소 속도의 80~90%를 달렸다는 데도 온몸에 힘이 들어가 차에서 내릴 때는 다리에 힘이 풀렸다.
벨기에 출신의 7년차 드라이버 브루노 븰른은 “평소 직선구간에서는 200㎞, 커브 구간에서는 130㎞ 이상의 속도로 달린다”면서 “수많은 난코스가 최고의 명차들을 단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대차를 비롯해 애스턴마틴, 포르쉐, 페라리 등 슈퍼카 업체와 BMW, 아우디, 다임러 등 모두 44개의 고급차 브랜드들이 이곳에 테스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EQ900은 이곳 뉘르부르크링에서만 1만㎞ 이상을 달렸다. 발견된 문제점은 한국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연구소인 남양연구소로 보내졌다. 이 과정에서 무려 900차례에 걸쳐 타이어, 부시류(쇠 부품 사이에 들어가는 완충재), 쇼크압쇼바(스프링을 보조해 외부 충격 등 진동을 정지시키는 장치) 감쇠력 등 관련 부품 교체와 튜닝이 이뤄졌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이대우 유럽기술연구소 차량시험 팀장은 “뉘르부르크링에서 1만㎞를 달리면 평균 도로에서는 18만㎞를 달린 것과 같다”면서 “30만㎞를 달려도 초기 성능을 유지하는 게 (EQ900의) 목표”라고 말했다.
뉘르부르크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11-16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