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독일 브레멘 공장에서 작업자가 차를 조립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제공
메르세데스-벤츠가 전동화·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글로벌 생산 체계를 전면 혁신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향후 3년간 40개 이상의 신차를 출시하며,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한 ‘넥스트 레벨 프로덕션’(Next Level Production) 전략을 본격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7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G CEO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최대 40개 이상의 신차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8일 공개된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 생산 전략을 발표하며 “전동화·디지털화를 중심으로 한 산업 대전환기에 걸맞은 생산 혁신”을 강조했다.
메르세데스-벤츠 헝가리 케치케메트 공장 전경. 메르세데스-벤츠 제공
이번 전략의 중심은 독일 브레멘(Bremen)과 헝가리 케치케메트(Kecskemét) 공장이다. 두 공장은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MB.EA’(Mercedes-Benz Electric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한 핵심 모델 생산을 맡는다. 브레멘 공장은 순수 전기 SUV ‘GLC’를 기존 내연기관·하이브리드 모델과 같은 라인에서 조립하는 통합 생산 체계를 구축해 유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케치케메트 공장에서는 전기 C클래스가 생산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유럽 내 생산 거점 강화에 20억 유로(약 3조 30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특히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활용해 신규 생산 과정을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장기간의 공장 중단 없이 신속하고 효율적인 설비 구축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생산라인에는 자사 디지털 생태계 ‘MO360’(Mercedes-Benz Operation 360)을 적극 도입했다.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을 하나의 라인에서 생산할 수 있게 하며,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자체 운영체제 ‘MB.OS’와 클라우드 기술을 결합해 미래형 스마트팩토리로 진화 중이다.
이 같은 디지털 전환은 비용 절감 효과로 이어진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생산 비용을 1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이를 위해 AI·디지털 트윈·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전방위적으로 도입 중이다.
메르세데스-벤츠 독일 브레멘 공장에서 차가 생산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제공
지속가능성 역시 이번 전략의 핵심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2년 이후 전 세계 모든 생산 공장을 탄소중립 체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전체 생산 에너지의 70%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독일 북부 파펜부르크 풍력단지와 발트해 해상풍력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2039년까지는 전 세계 모든 공장에서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메르세데스-벤츠 관계자는 “넥스트 레벨 프로덕션은 단순한 기술적 전환이 아니라 브랜드 철학의 확장”이라며 “유연성, 효율성, 회복탄력성을 갖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3년간 3개 대륙에서 40여종의 신차를 출시할 예정인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전략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한층 공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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