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음악 감상 빅데이터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음악 플랫폼 멜론이 ‘멜론뮤직어워드(MMA)2022’를 앞두고 올해 멜론의 대표 빅데이터를 공개하는 ‘데이터랩2022’를 MM A2022 페이지(사진)에 21일 공개했다.
공개될 대표적 빅데이터는 총 스트리밍 횟수 455억 3654만회, 스트리밍 시간 27억 3537만 시간, 좋아요 1억 2374만건, 댓글 884만개, 음악검색 11억 2046만건 등이다.
올해 가수들의 최고 기록도 공개됐다. 최다 동시 감상 곡은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14만 6721명)로 나타났고, 멜론 차트 최장기 1위 곡은 김민석(멜로망스)의 ‘취중고백’(42일) 등이다.
페이지에서는 한 해 동안 사용자의 음악 감상 이력을 체계적인 보고서로 볼 수 있는 ‘마이 레코드’ 서비스도 제공된다.
개인의 감상 이력을 뮤직 라이프, 나의 스트리밍, 계절별 차트, 나의 멜론 활동 등으로 세분화해 인포그래픽 형태로 보여 준다.
김민석 기자
2022-11-22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