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근부터 퇴근까지 현실처럼…컴투스 올인원 메타버스 ‘컴투버스’ 영상 공개

출근부터 퇴근까지 현실처럼…컴투스 올인원 메타버스 ‘컴투버스’ 영상 공개

나상현 기자
입력 2021-12-28 16:37
업데이트 2023-04-03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장인 A씨의 출근길. 회사 건물에 들어가 엘레베이터를 타고 사무실이 있는 층에 도착하니 지나가던 동료 사원들이 인사를 건넨다. 자리에 다가가자 ‘출근 코인’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착석하니 자동으로 컴퓨터 화면에 각종 창이 뜬다. 오늘의 날씨부터 시작해 메모, 메일, 그리고 회의 요청 알림까지. 간단한 업무처리를 마치고 자리에서 키우는 식물에 물을 주니 대표가 부른다. 대표에게 다가가자 육성으로 어제 회의에 대한 피드백과 업무 지시가 실시간으로 이어진다. 오후 회의에선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고, 관련 자료도 실시간으로 공유받는다. 퇴근시간이 되자 자리에서 일어나 동료들과 인사하고 건물을 나온다.
오프라인 직상생활 얘기가 아니다. 컴투스가 구현하고 있는 올인원 미러세계 메타버스 ‘컴투버스’(com2Verse)에서 벌어질 일상이다.
이미지 확대
컴투버스 오피스월드 프로토타입 테스트 시연 영상 스크린샷. 실제로 캐릭터를 이동시켜 사무실에 출근하고, 동료들과 실시간으로 육성 대화도 나눈다. 컴투스 제공.
컴투버스 오피스월드 프로토타입 테스트 시연 영상 스크린샷. 실제로 캐릭터를 이동시켜 사무실에 출근하고, 동료들과 실시간으로 육성 대화도 나눈다. 컴투스 제공.
컴투스는 개발 중인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의 월드 콘셉트 오버뷰 영상과 프로토타입 테스트 시연 영상을 ‘컴투버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초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컴투버스는 위지웍스스튜디오를 비롯한 전 그룹사가 개발하고 있는 거대한 ‘올인원 미러월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사회·문화·경제 등 현실 세계 시스템을 디지털 세상에 그대로 옮겨와 일상 생활이 그대로 이어지는 공간이다. 스마트 업무 공간이 구현된 ‘오피스 월드’, 금융·의료·교육·유통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머셜 월드’, 게임·음악·영화·공연 등 여가를 즐기는 ‘테마파크 월드’, 일상 소통과 공유의 장인 ‘커뮤니티 월드’ 등 4개의 월드를 통해 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이날 컴투스가 공개한 오피스 월드 영상에서도 직장인의 출퇴근, 스케줄 관리, 규모별 회의, 프레젠테이션 등 기본 근무 지원은 물론이고, 근거리 화상 대화 기능으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게 한다. 메타버스 내 캐릭터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대화소리가 들리고, 멀어지면 안 들리는 방식이다.
컴투버스 월드 콘셉트 오버뷰 영상. 컴투스 제공.
컴투버스 월드 콘셉트 오버뷰 영상. 컴투스 제공.
메타버스 내에서 블록체인이 활용되는 점도 특징적이다. 영상에선 성과에 따라 토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컴투스 그룹이 구추하고 있는 독자적 블록체인 경제 시스템인 ‘메타노믹스’의 예고다. 컴투스는 메타버스 속에서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서 이용자의 다양한 활동이 경제적 보상으로 연결되고, 해당 보상이 다시 디지털 자산과 서비스 등의 소비 재화로 이어지는 토큰 경제 사이클을 선보일 계획이다.

컴투스는 내년 하반기에 약 2500명 규모의 그룹사 전체를 컴투버스에 입주시키고 본격적인 미러월드 메타버스 시대를 열 예정이다. 향후 대규모 기업들의 입주를 통해 거대한 메타버스 도시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컴투버스(Com2Verse) 프로토타입 시연 영상 유튜브 링크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