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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SNS 소통 ‘셀카 앱’이 대세

요즘 SNS 소통 ‘셀카 앱’이 대세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9-12 23:00
업데이트 2016-09-13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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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사진·영상에 수염 등 입혀 재미있게 변신시켜 친구와 공유

셀프 카메라 사진과 동영상을 재미있게 꾸며 친구들과 공유하는 ‘셀카 애플리케이션(앱)’의 인기가 뜨겁다.

●‘카톡 치즈’ 내려받기 3주새 300만건

12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 회사가 지난달 17일 출시한 셀카앱 ‘카카오톡 치즈’가 출시 3주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300만건을 돌파했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 서비스는 물론 최근 출시된 다른 모바일 앱들과 견줘 봐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의 자회사 스노우주식회사의 셀카앱 ‘스노우’는 지난해 9월 출시된 뒤 한국과 일본,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지역에서 7000만명 가까이 내려받으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셀카앱은 셀프 카메라 사진과 동영상에 필터를 입혀 ‘턱수염 달린 얼굴’ ‘찌푸린 얼굴’ 등으로 재미있게 변신시키거나 동물 가면과 이모티콘, 스티커 등을 붙여 친구들과 공유하는 앱이다.

‘스노우’는 셀카 사진과 동영상을 친구들과의 채팅창에서 공유하는 기능을, ‘카카오톡 치즈’는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는 기능을 갖췄다.

●10대들 개성 표출 수단으로 애용

김창욱 스노우 대표는 “동영상이 감정과 표현을 전달하는 소통의 도구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면서 “감정 표현에 익숙한 10대들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후발 주자인 ‘카카오톡 치즈’는 ‘국민 캐릭터’로 불리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을 셀카에 더할 수 있도록 해 초반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이들 셀카앱은 국내 양대 인터넷 기업의 새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자회사 캠프모바일의 사업 부문이었던 스노우를 별도 법인으로 분할해 아시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카카오도 ‘카카오프렌즈’의 브랜드 파워에 기반해 카카오톡 치즈의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9-1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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