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동안 18조 키운 모바일 쇼핑족의 힘

2년동안 18조 키운 모바일 쇼핑족의 힘

입력 2016-06-16 23:06
수정 2016-06-17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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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온라인 거래액 53조8883억… 모바일 비중 2년 새 2.7배로 껑충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쇼핑 시장이 최근 2년간 4배 가까이 성장했다.

통계청이 16일 발표한 ‘통계로 본 온라인쇼핑 20년’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조 8883억원으로, 2001년(3조 3471억원)의 16배에 달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24조 4645억원으로, 2013년(6조 5596억원)의 3.7배로 커졌다. 이에 따라 전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거래의 비중도 지난해 45.4%로 2013년(17.0%)의 2.7배로 증가했다.

1996년 6월 시작된 국내 온라인 거래는 오프라인 거래를 빠르게 대체하며 지난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11.6%로 확대됐다. 우리나라의 온라인쇼핑 거래는 주요국에 비해서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0∼2015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연평균 증가율을 보면 한국은 16.4%로 중국(49.5%)보다 작았지만 미국(14.5%), 일본(5.5%)보다는 컸다.

지난해 기준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가장 큰 상품군은 항공권, 교통티켓, 숙박시설, 영화 등 여행 및 예약 서비스로 10조원에 달했다.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8조 5000억원), 생활·자동차용품(6조 7000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5조 9000억원), 음식료품(4조 9000억원)이 그 뒤를 이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06-1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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