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퀄컴에 기술독립… 로열티 받는 나라로”

“퀄컴에 기술독립… 로열티 받는 나라로”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대식 ETRI 인터넷연구 소장

“아직까지 세계 어느 나라도 이 정도의 전송속도를 갖춘 시스템을 완벽하게 시연한 곳이 없었습니다. 500건이 넘는 특허 중 우리나라를 먹여 살릴 만한 핵심 특허도 많습니다.”

이미지 확대
김대식 ETRI 인터넷연구 소장
김대식 ETRI 인터넷연구 소장
롱텀에볼루션-어드밴스드(LTE-Advanced) 기술 개발을 책임진 김대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터넷연구부문 소장은 25일 “미국, 유럽 등 이동통신 선진국들이 4G LTE 개발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세계 최초로 시연에 성공해 모바일 주도권을 확보하게 됐다.”고 자신했다.

김 소장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모든 기술을 선점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시제품 개발에 성공해 누구보다 먼저 상용화의 길을 열었다.”며 “향후 4.5세대나 5세대 기술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그는 퀄컴 등 글로벌 통신장비업체로부터의 ‘기술 독립’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앞으로 삼성, LG 등과 협의해 완벽하게 시스템 기술을 이전, 범국가적 프로젝트로 ‘LTE-어드밴스드 칩세트’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더 이상 지금처럼 퀄컴에 막대한 로열티를 줘 가며 기술을 사오지 않아도 되고, 우리가 외국에서 특허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각종 스마트 기기들이 늘어나 기존 이동통신망으로는 데이터 트래픽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오고 있는데, 새 기술은 마치 10차선 고속도로를 새로 깐 것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2006년부터 5년동안 연인원 470명의 연구원이 밤잠을 설쳐가며 일궈낸 성과”라며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송 속도가 고속화되고 데이터 요금도 낮아져 입체영상(3D)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는 등 소비자에게도 큰 편익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1-2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