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야- 최준기·김형우
최준기 KT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업본부 상무
김형우 한반도문화관광연구원 원장
KT는 고객서비스(CS)·세일즈센터에 AI를 도입해 효과를 검증했다. CS센터는 비용을 8% 줄였고 세일즈센터는 판매 상담시간이 13만 시간 늘어났다. 물류운송 업체, 생산공장과의 AI 협업을 통해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사고 위험성도 줄었다. KT는 기지국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유동 인구 데이터를 분석·제공한다. 지금까지 전국 140개 지방자치단체가 관광·교통·재난·보안·환경 등의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최 상무는 “정보 불균형이 심한 영역, 종업원 업무가 단순하지만 많고 고된 분야가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전년보다 85.6% 줄었다. 김 원장은 “대한민국 주변에는 중국, 동남아시아와 같은 거대한 배후 시장과 한류 열풍이 있지만 관광 인프라는 2% 부족하다”며 “시장과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친환경 관광지 개발 및 탄소저감형 여행 상품 개발, AI와 접목한 스마트 관광, 비무장지대(DMZ) 생태 여행 및 한반도 평화 관광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강신 기자
2022-11-09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