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 신입 사원 면접장에서 “덕질 뭐하냐”고 물었다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 신입 사원 면접장에서 “덕질 뭐하냐”고 물었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12-16 17:13
업데이트 2021-12-16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면접관 직접 참여

“MZ세대가 생각하는 X세대의 절대 이해 안 되고, 공감 안 되는 부분은?”

지난 14~15일 아워홈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 면접관으로 ‘깜짝’ 등장한 구지은(54) 아워홈 대표이사 부회장은 면접자 한명 한명과 눈을 마주치며 분위기를 주도했다. X세대(1969~1978년 출생자)의 싫은 점을 묻거나 “당신이 좋아하는 ‘덕질’(어떤 분야에 파고드는 일)은?” 등 면접자가 예상하지 못한 의외의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구지은(왼쪽 세 번째) 아워홈 대표이사 부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강서구 아워홈 본사에서 신입사원 공개채용 최종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아워홈 제공
구지은(왼쪽 세 번째) 아워홈 대표이사 부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강서구 아워홈 본사에서 신입사원 공개채용 최종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아워홈 제공
‘남매의 난’에서 승기를 잡고 지난 6월 경영권 탈환에 성공한 구 부회장이 최근 물류센터 방문 등 현장 경영에 드라이브를 건데 이어 회사를 짊어질 미래세대 선발에도 직접 나서는 등 확실한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16일 아워홈 관계자는 “구 부회장이 면접관에 직접 참여한 것은 LG의 인화와 삼성의 인재제일의 DNA가 동시에 있기 때문”이라면서 “열정이 충만한 창의적인 인재가 기업의 미래를 책임지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핵심이라는 철학하에 면접을 직접 주관했다”고 설명했다. 아워홈은 범LG가에 속하나 구 부회장은 삼성인력개발원과 왓슨와야트코리아 컨설턴트 출신으로 리더가 주도해 앞장서는 삼성식 리더십을 닮았다는 평을 받는다.

복귀 후 지난 5개월여 간 핵심 사업 정리와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섰던 구 부회장은 지난달부터 경영권 ‘굳히기’에 공을 쏟는 모습이다. 아직 구본성 전 대표 이사가 아워홈의 최대 주주(38.6%)인데다 확실한 경영 성과를 보이지 못할 경우 언제든지 경영권 분쟁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구 부회장은 지난 2004년 아워홈에 입사해 2014년 부사장 자리에 올랐지만 2016년 오빠인 구본성 전 대표가 경영에 참여하면서 자회사인 외식전문 기업 캘리스코 대표로 밀려난 바 있다. 이후 구본성 전 대표가 보복 운전 논란에 휩싸이자 지난 6월 구 전 부회장을 해임하고 경영권을 되찾았다. 구 부회장의 지분은 20.7%로 당시 언니인 미현씨(19.3%)가 구 부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외식업계 어려움이 계속 되고 있는 만큼 실적 개선과 함께 신성장동력 발굴이 (구 부회장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실제 아워홈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 손실 93억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적자 전환했다. 매출 역시 2019년 1조 8791억원을 정점으로 지난해 1조 6253억원으로 하락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